델EMC "오픈 네트워킹 기반 모던 데이터센터 확산에 앞장서겠다"
델EMC "오픈 네트워킹 기반 모던 데이터센터 확산에 앞장서겠다"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9.03.29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SDNㆍSDDC 솔루션 데모센터’ 개소…‘빅스위치네트웍스’와 파트너십 체결
델EMC SDNㆍSDDC 데모센터
델EMC SDNㆍSDDC 데모센터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델EMC가 29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4월 서울 금천구 가산동에 정식 개소하는 ‘델EMC SDNㆍSDDC 데모센터’를 소개하고 오픈 네트워킹 전략을 발표했다. 또한 글로벌 SDN 전문기업 ‘빅스위치네트웍스’와의 OEM 파트너십을 발표하며, 네트워킹 비즈니스를 강화한다.

델EMC는 이번 데모센터 론칭과 빅스위치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오픈 네트워킹 기반의 모던 데이터센터 확산에 앞장선다는 전략이다. 

델EMC는 간담회에서 OS10, 빅스위치, NSX 이상 3가지 축으로 구성된 전략을 강조하며, 기존의 포트폴리오에서 발전해 다양한 고객 요구사항을 수렴하고, 더욱 명료해진 네트워킹 비전을 제시했다. 3가지 핵심 전략은 델EMC의 네트워킹 OS솔루션인 OS10이 제공하는 ‘스마트 패브릭 서비스’와 빅스위치가 제공하는 BCF 컨트롤러 솔루션, 마지막으로 VM웨어가 제공하는 오버레이 NSX 네트워크 가상화 플랫폼으로 요약할 수 있다. 3가지 솔루션 축으로 언더레이(underlay)와 오버레이(overlay) 계층을 모두 커버하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구성 요소를 분리해 기업이나 서비스 사업자가 각 구성요소를 독립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마련되는 델EMC SDNㆍSDDC 데모센터는 소프트웨어정의 네트워킹(SDN)과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SDDC)를 도입하려는 국내 기업들을 위한 원스톱 센터로, 4월부터 테스트와 개념검증(POC)를 지원할 예정이다.

(왼쪽부터) 윤석로 델MEC 한국네트워킹사업부 총괄상무, 샹카르 수브라마니안 델EMC 아태지영 네트워킹사업부 총괄 GM, 마리오 베키오 빅스위치네트웍스 아태지역 총괄 사장, 손성철 빅스위치네트웍스 한국지사장, 이재석 셀파인네트웍스 기술총괄 상무
(왼쪽부터) 윤석로 델MEC 한국네트워킹사업부 총괄상무, 샹카르 수브라마니안 델EMC 아태지영 네트워킹사업부 총괄 GM, 마리오 베키오 빅스위치네트웍스 아태지역 총괄 사장, 손성철 빅스위치네트웍스 한국지사장, 이재석 셀파인네트웍스 기술총괄 상무

데모센터는 델EMC의 파트너사이자 네트워크 분야 전문기업인 ‘셀파인네트웍스’의 가산동 사옥에 마련되며, 델EMC와 셀파인네트웍스가 공동으로 운영한다. 센터에는 ‘S6010-ON’과 ‘S4048-ON’ 스위치를 비롯한 각종 네트워킹 장비와 델EMC의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HCI) 솔루션인 ‘V엑스레일(VxRail)’ 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VM웨어 NSX 등의 솔루션을 활용해 테스트 또는 POC를 수행할 수 있다. 주요 대형 IT 기업 중 유일하게 오픈 네트워킹 전략을 펼치고 있는 델 EMC는 축적한 풍부한 경험을 기반으로, 기업의 인프라 요건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 및 테스트하고 구축까지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마리오 베키오 빅스위치 아태지역 총괄 사장은 “SDN과 오픈 네트워킹은 클라우드 시대에 보다 효율적으로 기업의 인프라를 운영하고, 비즈니스 변화에 따라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한 필수 관문”이라며, “빅스위치와 델EMC의 협력을 통해 보다 많은 한국 기업들의 모던 데이터센터 구축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데모센터 공개와 함께 델EMC는 빅스위치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빅스위치 제품군에 대한 OEM 비즈니스도 올해 2분기부터 시작한다. 전 세계의 SDN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빅스위치는 최신 기능의 SDN 솔루션을 비롯해 오픈 네트워크 스위치를 통합하는 오픈 SDN 패브릭 솔루션을 주력 솔루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샹카르 수브라마니안 델EMC 아태지역 네트워킹사업부 총괄 GM
샹카르 수브라마니안 델EMC 아태지역 네트워킹사업부 총괄 GM

샹카르 수브라마니안 델EMC 아태지역 네트워킹사업부 총괄 GM은 “델EMC는 특정 벤더나 OS에 종속되지 않는 유연한 오픈 네트워킹 전략으로 기업의 상황과 필요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델EMC의 데모센터 오픈으로 대기업은 물론 중소, 중견기업에게 SDN과 SDDC를 도입할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길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델EMC 네트워킹 솔루션의 국내 사업을 총괄하는 윤석로 상무는 “델EMC는 지난 5년간 오픈 네트워킹 기반의 SDN 비즈니스에서 얻은 노하우와 생태계를 통해, 이제 완성된 형태의 검증된 SDN 및 SDDC를 구현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에 셀파인네트웍스와 데모센터를 공동으로 운영하게 된 것은 국내 파트너사가 유지보수 단계 뿐 아니라, 기술영업 및 솔루션 구현단계에서도 델EMC와 긴밀하게 협력하는 것이어서 그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