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자본 남자 술집 프렌차이즈 창업 ‘구노포차’, 가맹점 매출 보장제와 안정된 운영 시스템으로 문의 급증
소자본 남자 술집 프렌차이즈 창업 ‘구노포차’, 가맹점 매출 보장제와 안정된 운영 시스템으로 문의 급증
  • 이정표 기자
  • 승인 2019.03.14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장기화되는 불경기 속에서도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창업자들이 꾸준히 늘어나며 리스크가 낮은 요즘 뜨는 사업, 1인 소자본 창업 아이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창업이 처음인 초보 창업의 경우 진입장벽이 낮은 외식업 창업 선택 비율이 높게 나타난다. 하지만 낮은 진입장벽만큼 경쟁이 심화되어 매력적인 아이템과 본사의 지원이 가능한 요즘 뜨는 유망 프렌차이즈 창업이 안정성 면에서 주목 받으며 창업 문의가 활발하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창업의 경우 높은 창업 비용과 본사의 높은 마진 등의 이유로 실질적인 수입이 떨어진다는 인식이 높아 브랜드 선택에 있어 예비 창업자들의 신중한 선택을 요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실내 포장마차 소액 창업 아이템 ‘구노포차’가 남자 소자본 창업 성공 사례를 만들어내며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을 고민중인 이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구노포차’는 20평 9개 테이블의 소규모 매장에서 5000만원에 달하는 매출을 달성했고 업종 전환 창업 후 일매출이 평균 3배 이상 오르며 외식업계 전문가들로부터 소규모 창업 아이템 성공 사례로 꼽히고 있다. 또한 전국 30개가 넘는 매장에서 평균 37%의 순수익률을 달성하여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해당 1인 남자 소자본 창업의 성공 요인을 외식업계 전문가들은 3가지 포인트로 분석했다.

10년간 검증된 안정적인 물류 및 운영 시스템
‘구노포차’는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의 존속년수가 평균 2~3년에 불과한 것에 비해, 10년간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안정적인 물류와 운영 시스템이 검증되었다. 모든 메뉴는 원 팩(pack)화해 본사에서 제공해주는 원팩 시스템을 도입, 초보자도 5분 내에 모든 조리가 가능하다. 이로 인해 주방에 전문 인력 없이도 여유로운 운영이 가능하며 인건비까지 획기적으로 절감된다. 또한 주방과 카운터를 합쳐 일체형 주방을 설계하고 매장 동선을 최적화해 최소 인력으로도 매장 운영에 어려움이 없어 1인 창업, 1인 소자본 창업에 적합한 모델이다.

가맹점 매출 보장제도와 동종업계 최저 창업 비용
‘구노포차’는 포차 창업 업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가맹점 매출 보장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본사에서 아이템 경쟁력에 대한 자신감과 성공사례가 없이는 시행이 어려운 제도인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10년이라는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철저한 상권 분석과 매출 분석을 통해 성공적인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실제 지난 1년간 목표한 매출을 달성하지 못한 사례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높은 경쟁력을 검증받았다. 인테리어의 거품을 빼고 업종 전환 창업의 경우에도 기존 인테리어를 최대한 활용하는 실용적인 설계로 낮은 비용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거기에 초기 자본이 부족한 예비 창업자들을 위해 무이자 대출을 최대 7천만원까지 지원하고 있어 본인자본 0원으로도 창업이 가능하다.

객단가를 높이는 특색있는 메뉴 구성
‘구노포차’는 ‘요리가 맛있는 대포집’을 컨셉으로 해 일반적으로 접하지 못하는 특색있는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30년 경력의 호텔주방장, 한식 조리장 등 전문가들이 합심하여 개발한 메뉴들은 트렌디한 비쥬얼은 물론 맛까지 보장하고 있다. 덕분에 20대부터 50대까지 폭넓은 고객층에게 ‘맛있는 포장마차’라는 인식을 심어주며 지점별로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실내포차에서는 흔지 않은 웨이팅까지 이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메뉴 구성이 최근 1차에서 마무리되는 음주 문화에 맞춰 식사와 반주를 겸할 수 있는 푸짐한 메뉴부터 2, 3차 손님들을 위한 술안주에 최적화 된 메뉴까지 갖추어 초저녁부터 늦은밤까지 테이블 회전을 높이는 매우 전략적인 구성이라고 평가했다. 이로 인해 테이블 객단가가 평균 20% 높게 나타나 한정된 공간에서 최대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실내 포장마차 창업 프렌차이즈 ‘구노포차’ 관계자는 “실내 포장마차는 대표적으로 경기를 타지 않는 업종으로 불경기가 지속될 때마다 많은 저가형 포장마차 브랜드가 생겨나지만 유행에만 편승하고 실질적으로 물류나 운영시스템이 안정적이지 못해 오래 가지 못하는 브랜드를 많이 봐왔다”며 “구노포차는 10년이라는 기간 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으며 안정적인 운영 시스템을 기반으로, 최근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더 큰 사랑을 받고 있어 업종 변경을 고민 중인 분들부터 젊은 사장님들까지 많은 창업 문의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구노포차 창업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 또는 문의전화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