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체인점, ‘시그니처 메뉴’로 고객 호감도 상승 및 창업 아이템 경쟁력 높여
요즘 뜨는 체인점, ‘시그니처 메뉴’로 고객 호감도 상승 및 창업 아이템 경쟁력 높여
  • 김종영 기자
  • 승인 2019.03.05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외식업계에서 요즘 뜨는 체인점 사업 아이템으로 브랜드의 컨셉을 확실히 각인시킬 수 있는 ‘시그니처 메뉴’가 각광받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 인지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도 끌고 있다. 소비자들로부터 검증받은 시그니처 메뉴를 보유한 브랜드는 창업 시 안정성 확보에 유리하며, 시그니처 메뉴를 중심으로 매출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에 프랜차이즈 업계 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그 중 예비 창업자들에게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은 무엇일까?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업종으로 찜닭 프랜차이즈, 닭갈비 프랜차이즈, 치킨 프랜차이즈 등을 꼽는다. 117개 업종 소분류 중에 30위 안에 이름을 올린 이들 업종은 비교적 매출이 잘 나오는 업종이라는 것이다. 어느 한 조사기관에 의하면 자영업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찜닭, 닭갈비, 삼계탕 전문점은 모두 월 평균 8,000여만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데이터를 좀 더 세분화해서 보면 25세에서 55세까지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며, 고령화된 지역이 아니라면 입지에 크게 구애 받지 않고 창업을 해도 되는 업종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특히, 찜닭은 한때 유행으로 끝나는 것처럼 보였지만, 최근 국내에서 안정적이면서도 지속적인 매출을 기록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꼽히고 있다. 인스타그램 계정에 #찜닭을 검색하면 약 27만여개의 게시물이 뜨며, 네이버 트렌드를 통해서도 매년 꾸준히 약 6만건의 높은 검색량을 보여 주고 있다. 과연 찜닭이 이토록 인기몰이를 하게 된 일등 공신인 브랜드는 어디일까? 바로 치즈와 찜닭을 최초로 결합한 브랜드로 퓨전찜닭 브랜드 중 최초로 체인점 100호점을 돌파한 남자소자본창업아이템 ‘일미리금계찜닭’이다.

창업 전문가들은 한 때 유행이 끝날 것 같았던 ‘찜닭’이라는 아이템을 재해석 했으며, 특히 ‘구름치즈찜닭’이라는 시그니처 메뉴를 통해 급성장한 부분에 대해 놀랍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해당 브랜드는 강원도 추천 지역의 첫 선을 보인 뒤 8년 동안 전국 100여개 매장을 보유한 인기 브랜드로 안전하게 성장하고 있다. 경쟁이 치열한 음식점, 식당 창업 시장에서 안전한 소액 창업 아이템으로 평가 받는 ‘일미리금계찜닭’의 성공 포인트를 다수의 외식업 창업 전문가들은 다양한 이유로 분석했다.

찜닭 창업의 전반적인 생각을 바꾼 혁신 퓨전찜닭, 동네 맛집 1위 전략 
‘일미리금계찜닭’은 업계 최초로 치즈와 찜닭을 결합한 브랜드로, 홀 매장은 물론 테이크아웃 및 배달까지 가능해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또한 대형매장이 아닌 13평인 소규모 매장에서 월 평균 4000만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월 순수익 1000만원 이상으로 소자본 창업 성공 사례를 이끌어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배달 App 및 네이버 플레이스 영역에서 다수의 매장들이 1위를 점유하고 있을 만큼 충성 고객이 많다. 

‘5분 운영 시스템’ 도입으로 낮은 업무 강도와 빠른 회전율, 인건비 절감효과
일반적으로 찜닭 창업 즉, 한식 창업은 높은 업무 강도와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한 아이템이라는 인식이 있다. 하지만 해당 브랜드는 이런 인식을 과감하게 바꾸며 찜닭 창업에 대한 허들을 낮췄다. 모든 메뉴의 소스와 레시피를 동일하게 전국 각 지점에 공급하며 3일 교육 과정만 거치면 누구든지 쉽게 매장을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인건비를 절감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조리과정이 짧고 간단하기 때문에 회전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9년간 브랜드 검증을 마친 안정적인 브랜드, 2년 연속 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 수상
‘일미리금계찜닭’은 8년간 폐업률이 없을 정도로 안정적인 수익은 물론 효율적인 매장 운영 시스템을 구축했다. 8년 동안 C급상권, 대학상권, 오피스상권, 핫플레이스 등 다양한 상권에서 매장을 운영해 시기적인 요소와 상권에 대한 제약에 따라 어느 정도의 수익률이 나오는지 충분한 검증을 마쳐, 실제 100여개 매장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2년 연속 소비자 선호도 1위브랜드 우수프랜차이즈 부문 수상을 할 정도로 만족도와 재방문율이 상당히 높다.

천만원으로 가능한 업종 변경 창업과 소규모 운영 및 상권독점이 가능한 아이템
기존 운영하는 매장에서 천만원 이하로 업종변경이 가능하도록 인테리어 직접시공 및 가맹비 할인 등의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경쟁업체가 적기 때문에 상권독점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달 전문형 매장도 일 매출 100만원 이상을 올릴 정도로 안정적인 매출을 보여주고 있다. 20평 이하의 매장에서도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아이템이라서 인건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브랜드 관계자는 “업종 변경 창업 및 배달 전문점 창업 시 동종업계 천만원대로 창업이 가능하며, 요즘 같은 불경기에도 매달 3~4개 지점이 오픈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일미리금계찜닭은 3월 선착순으로 가맹비 및 본사지원 혜택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창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본사 홈페이지 또는 대표번호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