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1.2Gbps LTE 서비스 시작했다…HD급 2GB 영화 13초 만에 다운로드
SK텔레콤, 1.2Gbps LTE 서비스 시작했다…HD급 2GB 영화 13초 만에 다운로드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9.03.05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6세대 와이파이 상용화에 이어 최고속도 와이파이 서비스 제공
SK텔레콤 직원들이 강남역 사거리 인근에서 기지국 점검을 하고 있다.
SK텔레콤 직원들이 강남역 사거리 인근에서 기지국 점검을 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이 갤럭시S10 출시와 함께 국내 유일 최고 속도 1.2Gbps 급 LTE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이는 국제 표준기구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 정의한 LTE 최대속도인 1Gbps를 뛰어넘는 속도다. 초기 5G 서비스는 LTE가 병행 사용되므로 고객들에게 안정적인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LTE 혁신도 중요하다.

SK텔레콤은 1.2Gbps LTE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국내 유일 이동통신 사업자다. 지난 해 2월, 국내 유일 1Gbps LTE 시대를 개막한 것에 이어 또 한번 독보적인 네트워크 품질 구현에 성공했다. 

1.2Gbps 속도면 HD급 2GB 영화 한 편을 13초 만에 다운로드 할 수 있다. 2011년 초기 LTE 속도에 비하면 16배 이상 빨라진 속도다.

SK텔레콤은 갤럭시 S10 출시와 함께 서울, 부산, 울산, 광주, 대전 등 5개 시의 트래픽 밀집 지역에서 최고 1.15Gbps 서비스를 시작한다. 국내 최초로 ‘4×4 다중안테나’ 기술을 3개 주파수 대역에 동시 적용해 이뤄낸 성과다.

초기 갤럭시S10에서는 최대 1.15Gbps를 제공하고 상반기 내 단말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1.2Gbps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SK텔레콤 성진수 인프라솔루션그룹장은 “1.2Gbps LTE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도입해 SK텔레콤 이용 고객들은 차별화된 통신 품질을 경험할 수 있게 됐다”며 “5G 시대에도 최상의 네트워크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차세대 기술을 지속적으로 적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