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고 나쁜 음식 구분해 섭취 필요…달맞이꽃종자추출물 식후혈당 관리 도와
당뇨에 좋고 나쁜 음식 구분해 섭취 필요…달맞이꽃종자추출물 식후혈당 관리 도와
  • 이정표 기자
  • 승인 2019.02.11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당뇨병학회에서 발표한 ‘한국형 당뇨병 예방과 관리 정책’ 전략 자료에 의하면 당뇨병은 국내 사망원인 5위로 당뇨병의 체계적인 예방과 관리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정책 과제라고 지적했다. 또한 30세 이상 성인 유병률도 매년 증가하여 현재 성인 7명 중 1명은 당뇨환자라고 한다.

특히 이런 당뇨환자들에겐 당뇨 식이요법이 필수로 권장된다. 만약 제때 혈당관리를 하지 않는 경우 당뇨전문가들도 우려하는 고혈압, 동맥경화, 심뇌혈관질환등과 같은 당뇨합병증증세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먹는 음식으로 식이요법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당뇨 식이요법은 먼저 식단을 꾸리는 것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 당뇨 식단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수많은 정보들 속에서 당뇨증상에 좋은 음식을 찾아내기는 어렵다. 대체로 식이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채소류의 당뇨 식단표를 만들어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다만 혈당조절 때문에 평소 먹고 싶은 음식을 자제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급격히 혈당을 상승시키는 빵, 스파게티 등과 같은 탄수화물 음식을 적게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달맞이꽃종자추출물을 섭취할 수 있다. 달맞이꽃종자추출물은 달맞이꽃종자에서 혈당관리를 돕는 유효성분인 폴리페놀 지표성분 Pentaa Galloyl Glucose(P.G.G)를 추출한 것으로 혈당 낮추는 방법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달맞이꽃종자추출물은 인체가 섭취하는 쌀, 빵, 국수 등과 같은 여러 탄수화물의 소화과정에 개입해 포도당으로 흡수되는 과정에서 α-아밀라아제 효소의 작용을 저해한다.

이러한 달맞이종자꽃추출물은 식이요법만으로 혈당관리를 하는 당뇨환자들이 흔히 실패하는 당화혈색소 정상수치화를 부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식후혈당 관리에도 도움돼 당뇨병 전단계인 사람들도 섭취하면 좋다. 이처럼 혈당에 좋은 음식인 달맞이꽃종자추출물은 실제 쌀소비가 우리나라처럼 많은 일본에서 인체적용 시험을 진행하였다. 해당 내용으로는 평소 높은 혈당으로 고생하는 당뇨 경계인을 두 그룹으로 나눠 식후 달맞이꽃종자추출물을 섭취하게 한 후, 대표적인 탄수화물인 쌀밥 부하로 혈당 변화 반응을 확인하였다. 확인 결과 혈당상승 곡선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위의 연구결과로 달맞이꽃종자추출물은 식후 급격히 상승되는 혈당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위에 제시된 인체적용시험 연구 결과는 ‘Joumal of Nutrion Food’등과 같은 세계적인 학술지에 해당 내용이 등재됐다. 또한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식후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수 있다는 내용의 기능성을 인정 받았다. 한편 달맞이꽃종자추출물과 더불어 뽕잎추출분말을 같이 섭취하면 식후 혈당 관리에 더욱 도움을 줄 수 있다. 뽕잎의 지표성분은 DNJ 성분으로 α-글루코시다제 소화효소의 작용 저해를 도와 혈당 상승의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제 인체적용시험에서 뽕잎추출분말, 뽕잎엑기스를 섭취한 뒤 식후 혈당치 변화를 비교해 보았다. 비교 결과 급격하게 상승하는 혈당을 억제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해당내용은 SCI급 학술지 ‘British Joumal of Nutrition’에 등재되어 확인이 가능하다. 많은 전문가들은 당뇨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꾸준한 노력을 통해 혈당을 관리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당뇨에 좋은 과일 및 채소를 섭취하는 식이요법을 하면서 달맞이꽃종자추출물의 P.G.G 성분과 함께 뽕잎추출분말의 DNJ 성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는 체내 소화과정에서 두 차례나 탄수화물을 분해할 수 있기 때문에 포도당 자체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 

또한 당뇨병을 관리하지 않으면 혈관에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다. 고혈당으로 끈적끈적해진 혈액이 단백질 성분과 만나 혈관내벽에 잘 들러붙어 시간이 지나면서 침착 부위가 변질되게 만든다. 이렇게 혈관 내벽이 망가져 녹슨 혈관은 탄력도가 떨어질 뿐 아니라 혈액 흐름도 원활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혈당 관리와 동시에 혈류 복합관리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혈류 복합관리 식품을 선택 할때는 혈행의 개선을 돕는 국내원료 오메가3와 함께 혈중 지질개선을 돕는 홍국이 함유된것이 좋다. 또한 혈압을 낮추는 기능을 하는 코엔자임Q10과 전체적인 혈액생성을 돕는 엽산의 성분도 같이 섭취하여 복합적으로 혈류를 관리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