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 "설 연휴에 보안수칙 지키고 안전하게 즐기세요"
안랩 "설 연휴에 보안수칙 지키고 안전하게 즐기세요"
  • 김아라 기자
  • 승인 2019.02.01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연휴 기간 '사용기기별 보안수칙’ 발표
안랩 설 연휴 보안수칙
안랩 설 연휴 보안수칙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안랩(대표 권치중)이 PC와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하는 설 연휴기간 중 보안사고 피해 예방을 위해 ‘사용기기별 보안수칙’을 발표했다.

연휴기간에는 집에서 PC로 동영상, 게임, 만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하며 휴식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 안랩은 최근 토렌트 사이트, 불법 성인사이트 등 보안 취약 웹사이트에 악성광고를 올려 정보탈취 및 랜섬웨어 감염 유발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사례를 발견한 바 있다. 또, 토렌트나 파일 공유 사이트를 중심으로 동영상, 게임, 만화 등 유명 콘텐츠를 사칭해 악성코드를 유포한 사례도 있었다.

설연휴 PC 사용자들은 연휴기간에도 유사한 보안위협이 발생할 수 있어, ▲OS(운영체제) 및 인터넷 브라우저(IE, 크롬 등), 오피스 SW 등 프로그램의 최신 버전 유지 ▲V3 등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자동 업데이트 및 실시간 감시 기능 실행 ▲안정성이 확인되지 않은 웹사이트 방문 자제 및 불법 공유 SW/콘텐츠 이용하지 않기 등과같은 ‘PC 기본 보안수칙’을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이동 중에는 와이파이 사용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아, 데이터가 모자라는 사용자라면 고속도로 휴게소, 기차역 등과 같은 공공장소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찾는다. 공격자는 주요 공공장소의 공유기를 해킹하거나, 기관사칭 무료 와이파이를 개설해 해당 와이파이에 접속한 기기(스마트폰, 패드 등)의 정보 탈취를 시도할 수 있다.

또, 명절에 기차표/항공권/숙박 예약, 여행지 정보 검색, 지인간 선물 교환, 안부인사 등으로 스마트폰 이용이 더욱 활발해진다. 공격자는 이를 노려 여행정보, 기차표/항공권, 택배, 안부 인사 등 명절 관련 내용을 사칭한 SMS(문자메시지), 이메일 등으로 악성코드를 유포할 가능성이 있다. 특히 스마트폰은 금융정보, 주소록, 사진 등 민감한 개인 정보가 많아 더욱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공공장소에서 공개 와이파이 이용 시 제공자를 꼼꼼히 확인하고, 해당 와이파이에 연결된 기기로 금융거래 자제 ▲출처가 불분명한 명절 관련 정보성(여행, 기차표/항공권, 택배, 안부인사 등) 문자메시지/SNS/메일 첨부 파일 및 URL 실행 자제 ▲스마트폰에 V3 모바일 시큐리티 등 모바일 백신 설치 및 업데이트 등의 기본 보안수칙을 지켜야 한다.

안랩은 이번 설 연휴 기간 동안에도 주요 대응 부서는 24시간 근무 체제를 가동한다. 안랩 시큐리티대응센터(ASEC)와 침해사고대응센터(CERT)의 악성코드 모니터링/분석 연구원과 침해 사고 대응 전문가들이 24시간 보안 모니터링, 신종 악성코드 발견 시 긴급 엔진 업데이트 제공 등 보안 위협에 상시 대응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