쿤텍, 한국인터넷진흥원ㆍ국민대에 암호분석 솔루션 ‘DPA 워크스테이션’ 공급
쿤텍, 한국인터넷진흥원ㆍ국민대에 암호분석 솔루션 ‘DPA 워크스테이션’ 공급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9.01.25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쿤텍(대표 방혁준)은 美 램버스크립토그래피의 부채널 공격 분석 및 대응 플랫폼인 ‘DPA 워크 스테이션(DPA Work Station)’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김석환)과 국민대(총장 유지수)에 공급하였다고 25일 밝혔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국민대는 ‘암호모듈의 부채널 보안성 검증 및 연구’를 위해 쿤텍이 국내에 공급하고 있는 램버스의 ‘DPA 워크 스테이션’을 도입했다. 암호모듈은 암호(대칭/비대칭), 난수 생성, 소수 판정, 해시, 전자서명, 인증 등 암호기능을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펌웨어 또는 이를 조합하는 형태로 구현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부채널 공격(Side Channel Attack, 사이드 채널 어택)은 암호 시스템의 물리적 정보를 이용하는 공격 기법으로 매우 강력한 암호 시스템 공격이다. 전자화된 암호 시스템이 사용자 인증을 위한 암호 알고리즘을 수행할 때 발생하는 전자파, 전자기 신호량, 전력소모 등과 같은 부채널의 정보를 분석해 암호키를 추측하여 공격자가 원하는 정보를 획득한다. 특히 민감한 개인 정보를 다루는 제품들이 늘어남에 따라서 피해와 혼란은 훨씬 더 커지고 위험해지고 있다.

쿤텍 방혁준 대표는 “최근 IoT로 인해 엔드유저가 민감정보를 다루는 디바이스를 쉽게 확보할 수 있어 부채널 공격의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고, 중국 등에서는 다양한 사이드채널 공격의 시도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래의 스마트시티, IoT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이드채널 공격 유형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보호 조치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쿤텍은 2016년부터 DPA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전문 엔지니어와 함께 DPA 공격 장비와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알고리즘 및 모듈을 함께 공급할 뿐 아니라, 분석 평가를 수행할 역량을 확보하였다.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부채널 공격의 위험에 완벽히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 및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