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가 AI기반의 상품 추천 시스템 에이아이템즈(AiTEMS)를 활용하여, 검색 결과에서도 개인의 관심사ㆍ선호도에 따라 쇼핑을 경험할 수 있는 ‘FOR YOU(베타)’ 영역을 신설했다고 16일 밝혔다.
FOR YOU 영역은 ‘패션 의류 및 잡화’ 카테고리의 일부 품목(원피스, 코트, 롱패딩, 가디건 등)에 선적용되며, 최근 쇼핑 이력이 많은 사용자 대상으로 노출된다. 예를 들어,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에 ‘원피스’를 입력하면 FOR YOU영역을 통해 자주 방문 및 클릭했거나 이전에 구매했던 몰, 선호할만한 몰의 리스트와 해당 몰의 인기 원피스 상품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식이다.
또한, FOR YOU 영역 더보기를 클릭하면 선호할만한 몰과 유사한 몰들을 한데 모아 보여주는 ‘연관몰 추천’ 영역을 통해 내 취향에 맞는 다양한 쇼핑 아이템들을 더욱 다채롭게 만나볼 수 있다.
네이버 AiTEMS 이정태 리더는 “지난해 6월 AiTEMS 고도화 이후, AiTEMS 추천 영역에서 발생하는 일평균 클릭수가 6개월만에 약 27% 증가하는 등 사용자와 판매자의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올라가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