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포항시, 흥해지역 초·중·고교에 스마트 지진방재시스템 구축완료
KT-포항시, 흥해지역 초·중·고교에 스마트 지진방재시스템 구축완료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8.10.14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포항 흥해초등학교서 지진재난 대응훈련 및 상황대응 시연 진행
KT와 포항시 관계자들이 12일 포항 흥해초등학교에서 지진재난 대응 훈련을 하고 있다.
KT와 포항시 관계자들이 12일 포항 흥해초등학교에서 지진재난 대응 훈련을 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KT(회장 황창규)는 포항시(시장 이강덕)와 함께 흥해읍 모든 초/중/고교 및 도서관을 대상으로 ‘스마트 지진방재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12일 흥해초등학교에서 지진재난 대응 훈련을 진행했다. 
 

KT와 포항시는 지난 4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한 지진 재난안전 도시 구현’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KT의 ‘시설물 안전 관제 서비스(KT GiGA safe SOC)’를 기반으로 포항시청 및 흥해지역 11개 학교ㆍ도서관 건물에 ▲지진감시 및 시민경보체계, ▲지진피해 모니터링 환경, ▲지진발생 시 통신복구체계를 구축해왔다. 
 
지진발생 후 발송되는 재난문자는 어느 지역에 어느 강도의 지진이 발생했는지 알려주지만, 각 건물의 이상유무를 알려주지는 않는다. ‘스마트 지진방재 시스템’은 흥해 지역에 지진이 발생하면 학생들이 실제로 공부하고 있는 건물에 진동 등 이상상황을 감지하고, 포항시 재난안전 담당자 및 교사들에게 실시간 알람을 보내 즉시 대피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KT는 드론 또는 스카이십을 현장에 띄워 조난자 여부 등 피해 상황을 확인하고, 통신망 두절 시 KT의 긴급복구 인력을 보내는 등 지진재난관리 환경을 구축했다. KT와 포항시는 12일 오후 흥해초등학교에서 지진으로 인한 건물붕괴 위험 상황을 가정해 상황별 대응훈련을 진행했다.
 
KT 통합보안사업단장 송재호 전무는 “KT는 이번 훈련으로 차별화된 융복합 ICT 기술과 안정적 네트워크 인프라를 바탕으로 재난의 대응에서 복구까지 토털 솔루션을 소개하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그룹내 안전사업의 확대와 기술 고도화로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 대한민국’을 실현하는데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