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SW사업 첫 분할발주로 SW산업 생태계 정상화 첫걸음
공공SW사업 첫 분할발주로 SW산업 생태계 정상화 첫걸음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5.04.23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 공공정보화사업 대상 설계와 구현으로 시범 발주…제도 정착되면 SW산업 발전 견인

[아이티비즈]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 조달청(청장 김상규), 정부3.0 추진위원회(위원장 송희준)은 4월 중 조달청 ‘e-발주지원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사업’(정부3.0 중점과제) 등 3개 공공정보화사업에 대해 설계를 우선 실시하고 그 설계서에 따라 구현하는 소프트웨어(SW)사업 분할발주 제도를 시범적으로 도입한다고 4월22일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사용자 요구사항을 명확히 하고, 계약자가 일한만큼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국내SW산업 생태계를 정상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 분할발주 대상 시범사업 개요

분할발주 대상 시범사업은 ▲조달청 ‘e-발주지원 통합관리시스템’(33.9억) ▲우정사업본부 ‘보험고객정보통합시스템 구축’(14.2억) ▲대구도시철도공사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통합회계시스템’(11.8억) 등이다. SW분할발주는 ①설계와 구현사업을 별도의 사업으로 발주하는 ‘설계 분할발주’와 ②분담이행에 의한 공동계약으로 발주하는 ‘설계우선방식’으로 구분된다.

그 동안 공공SW사업은 설계 과정에서 사용자 요구사항이 명확하지 않아 빈번한 재작업이 발생되어 사업의 효율성은 떨어지고, SW산업의 경쟁력 약화를 초래한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 SW사업 분할발주 도입방안

설계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구현사업이 진행되어 최종 단계에서 사용자 요구사항이 변경됨에 따라, ▲기업은 기한 내에 과업을 마무리하기 위해 ‘월화수목금금금’의 열악한 근로 환경을 감내해야 하고, ▲과업 변경에 대한 적정 대가도 지급되지 않아 SW기업의 수익이 악화되어, ▲결과적으로 국내 SW산업에 우수한 전문인력이 유입되지 않아 산업 경쟁력이 약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되어 왔다.

예컨대, 일본의 경우, 분할발주로 인한 재작업 비율은 기존 40.3% → 2.2%로 감소하고, 품질만족도는 44% → 70%로 증가했다(일본 발주자협의회, SW매트릭스 조사, 2012).

그리고 공공SW사업을 수행한 111개사 대상 조사결과 50%가 RFP가 불명확하여 과업이 추가ㆍ변경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한국SW산업협회).

또한, 명확한 설계없이 구현사업이 수행되어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정보․자료 축적이 부족하고, 국내 SW산업의 발전기반이 약화된다는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국내SW산업 생태계를 정상화하는 첫 걸음으로 3개 공공정보화 사업에 대해 분할 발주방식이 적용된다.

이를 위해 새로운 발주 절차와 규정을 마련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설계와 구현사업자간의 분쟁유발요인(설계서의 하자, 납품지연 책임 등)을 없애고 안정적인 계약이행을 담보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용역 계약특수조건’, 요구사항의 명확화와 설계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SW사업 개발공정별 표준산출물’, 재작업이나 과업 변경 시 계약금액 조정을 위한 ‘계약금액 조정가이드’ 등을 마련했으며, 정보화 역량이 부족한 발주기관을 위해 미래부와 조달청의 발주지원 전문가를 전담 배치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미래부와 조달청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SW사업자간 역할분담, 사업의 효과성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관련규정 정비 등 SW사업 분할발주 제도를 조기에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송희준 정부3.0 추진위원장은 “SW산업 육성은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핵심 아젠다로서, 미국ㆍ일본 등 선진국과 국제기구 등에서 이미 시행되어 검증된 글로벌 표준인 분할발주의 도입으로 우리 SW산업 생태계의 선진화가 이뤄지기를 희망하며 이를 위해 올해년부터 정부3.0사업에 분할발주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래부 최재유 차관은 “궁극적으로 분할발주는 ‘SW 중심사회’로 가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이며, 시범사업의 성공적인 완료를 위해 적극 협력할 것”이라면서, “새로운 발주방식의 도입이 공공SW사업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돌파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상규 조달청장은 “이번 분할발주 시범사업은 소프트웨어 업계의 숙원인 ‘제값주기’ 실현을 위한 첫 단추를 꿰는 것”이라면서, “눈에 보이지 않는 소프트웨어의 가치가 제대로 인정될 수 있도록 공공SW사업 발주시스템을 혁신하기 위해 가용한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