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티엔에스 "코스닥 상장 통해 기술 고도화ㆍ글로벌 시장 확대할 것"
명성티엔에스 "코스닥 상장 통해 기술 고도화ㆍ글로벌 시장 확대할 것"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8.08.22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유일 2차전지 분리막 풀라인 생산설비 제조…中 시장 중심 해외진출 가속화
이용진 명성티엔에스 대표
이용진 명성티엔에스 대표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2차전지 분리막 생산설비 전문기업 명성티엔에스(각자대표 권태욱ㆍ이용진)가 코스닥시장 상장을 앞두고 22일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향후 사업 비전과 전략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이용진 명성티엔에스 대표는 "상장을 통해 고부가가치 기술 및 차세대 첨단 설비 개발에 주력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글로벌 시장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01년 설립된 명성티엔에스는 2차전지 분리막 생산설비 개발∙제조 전문 회사다. 2차전지의 핵심소재는 양극화물질, 음극화물질, 분리막, 전해질 등 네 가지이며, 명성티엔에스는 이 중 분리막을 제조하는 설비를 생산해 글로벌 2차전치 제조사에 공급하고 있다. 

2차전지는 한 번 쓰고 버리는 일반 건전지(1차전지)와 달리 충전 및 재사용이 가능한 전지로, 외부의 전기 에너지를 화학 에너지 형태로 바꿔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전기를 꺼내 사용할 수 있는 장치다.  

명성티엔에스 CI
명성티엔에스 CI

그 외에도 디스플레이 관련 설비인 오토클레이브(Auto Clave, 기포제거장치)와 편광필름 연신설비를 생산하고 있다. 오토클레이브는 휴대폰 및 소형 액정필름 생산에 사용되는 설비로 주로 국내 주요 스마트폰 생산 기업에 납품된다. 편광필름 연신 설비는 전량 해외 수출하고 있다. 
 
또한 △고내열성 분리막 코팅 자동화 장비 △오토클레이브 기술 기반의 수산식품 생산공정용 초고압 살균장치 △고분자 접착소재인 시아노레진(Cyano Resin)을 활용한 분리막 코팅용 접착제 장비(CR BINDER, 시아노레진 바인더) 및 관련 장비 등의 개발을 통한 신규 사업으로 신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회사의 주력 제품인 2차전지 분리막 생산설비는 △분리막 압출기 △분리막 연신설비 △분리막 추출기 △분리막 코팅기로 구성되는데, 이 모든 장치를 갖춘 전(全)공정(Full Line) 설비를 제조하는 회사는 국내에서 명성티엔에스가 유일하다.  

권태욱 명성티엔에스 대표
권태욱 명성티엔에스 대표

해당 설비 특성상 부분설비 제조 경험만으로는 단기간에 전 공정 설비를 개발해 생산해낼 수 없고, 기술력이 검증되지 않은 업체가 신규 거래처를 확보하는 것 역시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 명성티엔에스는 전 공정 설비의 설계부터 제조 및 공급까지 다년간 기술적∙경험적 노하우를 축적해오면서 이미 시장 내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다. 
 
또한 현재 전 공정 설비로 일본과 독일 등 해외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으나, 가격경쟁력 및 총 생산기일(납기) 면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명성티엔에스는 지난 2009년 2차전지 분리막 생산설비 개발에 성공한 뒤 국내를 넘어 중국, 일본 등 해외 시장을 개척하고 수출 영업망을 확대하면서 고성장을 실현해왔다. 또한 중국과 일본에 현지법인을 설립해 각국 시장 상황에 발 빠르게 대처하며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최근 3년 간 매출액 연평균성장률은 92%에 이른다. 

 
지난해 매출액 기준 수출 비중은 76.25%이며, 특히 중국 매출이 전체의 62.43%를 차지한다. 이는 중국 정부가 글로벌 전기자동차 시장의 높은 성장성에 주목하고 전기자동차 및 2차전지 산업 육성 정책을 시행함으로써 관련 설비 투자가 늘어난 결과로, 해당 산업의 발전 가능성은 향후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최근 중국에서 정부의 지원 하에 신규 2차전지 분리막 생산 업체가 다수 설립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분리막 생산설비 주문량이 크게 늘고 있다. 이러한 우호적 환경에 따라 회사는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경쟁사인 일본 업체의 생산 능력이 한계에 달해 내년까지 추가 수주가 어렵다는 점도 명성티엔에스에는 호재다.  

명성티엔에스 전경
명성티엔에스 전경

회사는 급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전기자동차 시장에 선제 대응하고자 기존 코팅설비의 성능을 업그레이드해 고내열성 분리막 코팅 자동화 장비를 개발하고 있다. 이 장비는 고분자 소재인 폴리비닐 리덴플루오라이드(PVDF)를 이용한 코팅설비로, 내열성과 통기성이 우수한 고성능의 분리막을 생산함으로써 경쟁사 대비 기술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자사의 디스플레이 설비 부문 오토클레이브의 원천 기술을 응용해 식품산업에 적용한 '수산식품 생산공정용 초고압 살균장치'를 개발 중이다. 수산물의 맛과 향, 영양성분의 손실은 최소화하면서 유해 미생물을 제거해 유통기한을 늘리고 품질을 향상시키는 제품을 상용화할 계획이다. 
 
사업 다각화와 수익구조 개선을 위해 분리막 코팅의 후가공 소재인 CR 바인더(CR BINDER) 및 관련 장비 개발도 계획하고 있다. CR 바인더는 고분자 접착소재 시아노레진(Cyano Resin)을 활용한 분리막 코팅용 접착제다. 현재 일본 업체가 생산해 독점공급하고 있는 이 제품과 관련 설비를 자체 개발해 국산화에 성공하고 가격경쟁력을 갖춰 추가 수익을 창출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명성티엔에스의 총 공모주식수는 1,600,000주로, 주당 공모 희망가는 16,100원~18,700원이다. 이번 공모를 통해 최대 약 299억원을 조달한다. 
 
공모자금은 시설투자, 연구개발, 운전자금, 재무구조 개선 등에 사용할 예정이다. 특히 장기차입금 상환을 통해 재무건전성을 높이는 동시에, 현재 임차해 사용 중인 2공장을 매입할 계획이다. 회사는 신규 공장 이전으로 생산능력을 높이고 매출 및 수익성 확대에 매진하고 있다. 
 
오는 29일~30일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해 최종 공모가를 확정하고 내달 4일~5일 일반 청약을 받는다. 9월 중순 상장 예정이며, 상장 예정 주식수는 총 6,048,000주, 상장 후 예상 시가총액은 공모 희망가 기준 약 974억원~1131억원이다. 대표 주관사는 KB증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