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2015년 과기분야 출연 상위평가 실시
미래부, 2015년 과기분야 출연 상위평가 실시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5.04.14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연구성과 활용, 기업 지원 등 창조경제 활성화 관련 중점 검토

[아이티비즈]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과학기술분야 출연(연)의 연구개발투자 효율성과 책임경영 강화를 위해 4월 15일부터 11개 기관에 대해 상위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각 부처 및 연구회에서 실시한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한 연구성과ㆍ활용 체계 및 기업 지원 등에 대해 평가한 결과의 적절성 여부를 확인하게 된다.

이번 기관평가의 주요 특징으로는 ▲논문 수, 특허 수 등 단순 양적 성과지표를 배제하고, 피인용도, 특허활용율 등의 질적 지표 중심 평가 ▲‘공공이관 정상화 대책’ 등 정부 주요 정책 이행 여부 점검 ▲연구성과 확산 및 활용, 기업 지원, 산ㆍ학ㆍ연 협력 등 창조경제 활성화 관련 항목 중점 검토 ▲일률적 기준에 의한 평가를 지양하고 각 기관별 업무특성을 고려한 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올 2월부터 관계부처 및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소관 기관에 대하여 자체평가를 실시하였고, 미래부는 이평가결과의 적절성에 대한 점검을 5월 초까지 실시하여 최종 평가결과를 확정할 계획이다.

평가결과는 2016년도 각 기관 운영 및 연구사업 적정성 등 예산편성의 근거자료로 사용할 예정이며, 기관장 성과연봉 및 출연(연) 능률성과급 지급률 등의 주요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미래부 최원호 평가혁신국장은 “연구기관의 연구 몰입 환경을 조성하고, 연구기관이 질적 연구성과를 창출하여 창조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는 계기로 이번 평가를 활용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