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사이버 치료체계 모바일 분야로 확대
미래부, 사이버 치료체계 모바일 분야로 확대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5.04.10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 4월10일부터, KTㆍLGU플러스 9월 제공 예정
▲ 모바일 응급 사이버 치료체계 개념도

[아이티비즈]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스마트폰 이용자의 악성앱 감염 피해를 줄이기 위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SK텔레콤이 협력해 ‘모바일 응급 사이버 치료체계’를 구축하고 4월 10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그간 KISA와 이통사는 스미싱에 대해 정보유출지와 해커의 명령 서버 등을 차단하여 피해를 예방하여 왔으나, 이용자 단말기에 설치된 악성앱을 삭제하지 않는 한 추가적으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대규모 사이버 침해사고에 악용되는 좀비 PC를 치료하는 ‘감염PC 사이버 치료체계(2011년 1월 구축·운영)’를 모바일 분야로 확대하여 이용자 피해를 최소화할 예정이다.

‘모바일 응급 사이버 치료체계’는 스미싱 차단앱을 통해 감염된 스마트폰 이용자에게 감염사실 안내 및 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당 서비스는 악성앱 감염을 탐지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된 SKT의 가입자를 대상으로 우선 실시하고, KT 및 LG유플러스도 오는 9월부터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SK텔레콤 가입자는 별도의 신청 절차없이 ‘스미싱 차단앱(T가드)’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후, 서비스 이용에 동의만 하면 누구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미래부 정한근 정보보호정책관은 “금번 모바일 응급 사이버 치료체계를 통해 악성앱에 감염된 이용자들의 스미싱 2차 피해를 줄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하지만, 날로 지능화되는 스미싱으로부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들도 스미싱 차단앱·백신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 업데이트 등 ‘스마트폰 3대 안전수칙’을 반드시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