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AIㆍ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물류 혁신 이끈다"
삼성SDS "AIㆍ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물류 혁신 이끈다"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8.03.08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스마트 물류 미디어데이’ 개최…AI,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물류 혁신 사례 발표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삼성SDS(대표 홍원표)는 8일 ‘스마트 물류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인공지능(AI),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물류 혁신 사례와 e커머스 물류사업 확대 계획을 발표했다. 

삼성SDS 대표이사 홍원표 사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홍원표 삼성SDS 대표가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삼성SDS는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브라이틱스(Brightics AI)’를 유럽 전자제품 유통회사 매장에 적용한 결과, 판매 예측 정확도가 25%p 이상 향상되었다고 말했다.
 

삼성SDS는 판매량 예측을 통해 통합관리가 가능한 배송센터(Fulfillment Center)를 구축하여 유럽 전자제품 유통회사 매장 재고를 줄인 사례와 재고가 부족할 경우 배송센터에서 직접 홈 배송이 가능한 물류서비스를 소개했다.
 
이날 삼성SDS가 물류 블록체인 기술을 부산지역 수산물 가공업체 삼진어묵에 시범 적용한 사례도 발표되었다. 삼진어묵에 적용된 블록체인 기반 ‘유통이력 관리시스템’은 입고부터 가공, 포장, 판매에 이르는 생산과 유통 과정의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소비자에게 공유해준다.  

삼성SDS 물류사업부문장 김형태 부사장이 '삼성 스마트 물류'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삼성SDS 물류사업부문장 김형태 부사장이 '삼성 스마트 물류'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실제로 소비자는 스마트폰으로 제품 포장지에 있는 QR코드를 찍으면 원산지, 제조사, 제조일, 유통기한, 판매점 등 모든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삼성SDS는 위ㆍ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식품 제조ㆍ유통과정에서 소비자 신뢰를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SDS는 또한 신규 사업인 e커머스분야 물류사업에 블록체인,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적용해 글로벌시장을 적극 진출하겠다고 밝혔다.
 
삼성SDS 김형태 물류사업부문장(부사장)은 “혁신적인 물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 할 것”이라며 “물류 생태계를 확대하기 위해 관련 업계와 협업할 수 있는 지능형 물류 플랫폼서비스를 곧 선보일 계획이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