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AI 기반 개인화 상품 추천시스템 ‘에이아이템즈’ 고도화
네이버, AI 기반 개인화 상품 추천시스템 ‘에이아이템즈’ 고도화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8.02.09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구매 상품 추천’ 기능 추가

[아이티비즈 김거우 기자]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상품 추천 시스템인 '에이아이템즈(AiTEMS)'의 기술을 고도화하고 적용 범위를 확대하는 등 개인 맞춤 쇼핑 서비스의 진화를 이어가고 있다고 9일 밝혔다.
 

AiTEMS 개편 예시
AiTEMS 개편 예시

우선, 이용자 구매 패턴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이용자가 필요한 상품과 시기를 예측하고 추천하는 ‘재구매 상품 추천’ 기능을 새롭게 도입했다. 예를 들어, 3개월 전 립스틱을 구매했던 이용자에게 AI가 구매 시기를 예측하여 재구매 시기가 다가왔을 때 립스틱을 추천해주는 식이다.

또한, 딥러닝 기반으로 쇼핑 이용자의 데이터 등을 분석하여, 이용자가 선호하는 브랜드와 쇼핑몰 제품들은 물론 이용자 취향에 맞는 유사 브랜드의 제품들까지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기능도 추가했다. 조만간 이용자가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과 찜한 상품을 구매한 다른 사람들이 많이 찾는 제품을 추천하는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그리고, '에이아이템즈'의 적용 영역도 기존의 모바일 쇼핑판 영역에서 쇼핑 검색 및 윈도 영역까지 범위를 확대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계속 늘려나갈 계획이다.
 
네이버 AiTEMS를 개발한 이정태 리더는 “작년 9월에 오픈한 '에이아이템즈'의 일 클릭량이 4개월만에 7배 이상 증가하는 등 개인화 상품 추천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올라가고 있으며, 동시에 이용자 취향에 따라 인지도 낮은 상품 등도 골고루 노출되는 기회를 얻으면서 판매자 만족도도 올라가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