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32-bit MSP432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TI, 32-bit MSP432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 박채균 기자
  • 승인 2015.04.01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저전력으로 최대 성능 제공…초저전력 혁신 확장

[아이티비즈] TI코리아(대표 켄트 전)는 업계 최저전력의 32-bit ARM Cortex-M4F MCU인 MSP432 마이크로컨트롤러(MCU) 플랫폼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48MHz MCU는 TI의 축적된 초저전력 MCU 전문 기술을 통해 전력 손실 없이 성능은 극대화함으로써 동작 전력은 95uA, 대기 전력은 850nA만을 소모한다. 또한 고속 14-bit 1MSPS 아날로그 디지털 컨버터(ADC)와 같은 업계 선도적인 성능의 아날로그 주변장치가 포함되어 있어, 전력 효율과 성능을 추가적으로 더욱 향상시킨다.

MSP432 MCU는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와 향상된 저전력 성능을 필요로 하는 산업 자동화, 빌딩 자동화, 산업용 센싱, 산업용 보안 패널, 자산 관리, 소비자 가전 등의 초저전력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세계 최저전력의 Cortex-M4F MCU

이 새로운 MSP432 MCU는 TI의 초저전력 혁신에 있어서 가장 앞선 제품들로서, 167.4점의 ULPBench 점수를 획득하여 시중의 어떤 Cortex-M3 및 M4F MCU보다도 우수하다. MCU 업계 비영리 단체인 EEMBC(Embedded Microprocessor Benchmark Consortium)의 초저전력 벤치마크인 ULPBench는 아키텍처를 불문하고 어느 MCU이든 전력 성능을 비교할 수 있는 표준 지수를 제공한다.

MSP432 MCU는 내장된 DC/DC를 통해 고속 동작일 때 전력 효율을 극대화하며, LDO를 통해 전반적인 시스템 비용과 설계 복잡성을 낮춰 준다. 또한 14-bit ADC는 1MSPS 동작에서 375uA만을 소모한다. MSP432 MCU의 독자적인 기능으로 제공되는 선택적 RAM 보전 기능은, 8개의RAM 뱅크 중 필요한 뱅크에만 전력을 공급하여 전체 시스템 전력을 뱅크당 30nA까지 줄일 수 있다.

또한 MSP432 MCU는 최저 1.62V에서 최고 3.7V의 전압 범위에서 동작하여 전체 시스템 전력을 낮출 수 있다. TI의 32-bit 초저전력 MSP MCU 포트폴리오의 주력 제품인 MSP432 MCU는 MSP430™의 초저전력 성능을 이어가는 동시에, 더욱 향상된 기능의 아날로그와 최대 2MB 플래시 메모리를 지원할 예정이다.

TI의 최초 32-bit MSP MCU로 더 높은 성능 제공

MSP432 MCU는 추가적인 전력 소모 없이 더욱 높아진 성능을 제공한다. 통합 DSP(Digital Signal Processing) 엔진과 ARM Cortex-M4F 코어의 부동소수점 코어(FPU)는 신호 컨디셔닝과 센서 프로세싱과 같은 여러 고성능 애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면서, 동시에 추가 기능을 위한 성능 또한 유지할 수 있어 제품을 차별화한다.

MSP432 MCU는 최대 256KB의 듀얼 뱅크 플래시 메모리를 통해 읽고 쓰는 동작을 동시에 가능하게 하여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 256 하드웨어 암호화 엑셀러레이터를 통해 제품과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고, IP 보호 기능을 통해 MSP432 MCU의 데이터와 코드를 보호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들을 통해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보다 많은 고급 알고리듬을 통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유선 또는 무선 IoT 스택 및 더 높은 해상도의 디스플레이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다. 이 모든 것들을 기존 전력 예산 내에서 실행할 수 있다.

빠른 개발 착수 돕는 간편한 툴

MSP432 MCU를 평가할 수 있도록 타깃 보드(MSP-TS432PZ100) 또는 에뮬레이션 기능이 통합된 저가형 론치패드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키트(MSP-EXP432P401R)를 제공한다. 개발자들은 MSP432 론치패드 키트에 저전력 SimpleLink Wi-Fi CC3100 부스터팩을 비롯한 다양한 부스터팩을 더하여 추가적인 평가 작업을 할 수 있다.

또한 TI의 클라우드 개발 에코시스템을 통해 제품, 참고 문서, 소프트웨어, 그리고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까지 모든 것을 웹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개발자들은 빠르게 개발 작업에 착수할 수 있다. MSP432 MCU는 TI-RTOS, FreeRTOS, Micrium µC/OS를 비롯한 다수의 RTOS(real-time operating system)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