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용도제한 없는 주파수 공급…지하철 WiFi 최대 100배 빨라진다
과기정통부, 용도제한 없는 주파수 공급…지하철 WiFi 최대 100배 빨라진다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8.01.22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파수 22~23.6㎓ 대역 1.6㎓폭 공급 완료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23일 용도자유대역 주파수 22~23.6㎓ 대역 1.6㎓폭 공급을 완료한다.

용도자유대역 주파수 공급 효과
용도자유대역 주파수 공급 효과

이는 지난해 12월 28일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3차 회의에서 발표된 '2020 신 산업·생활 주파수 공급 계획'의 첫 번째 후속 조치이다.

일반적으로 주파수는 통신용, 센싱용, 에너지용 등 용도가 정해져 있으나, 용도자유대역 주파수는 대가없이 어떤 용도로든지 활용이 가능한 주파수이다. 예컨대, 이 주파수를 활용하여 해상도가 높은 물체감지센서를 개발할 수 있고, 초고속 무선통신기술을 개발할 수도 있다.

현재 이번 대역이 가장 잘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는 지하철, KTX 등 고속이동체의 와이파이 백홀이다. 이 대역을 활용할 경우 지하철 내 와이파이 속도가 현재보다 20배~최대 100배까지 빨라진다.

이번 대역은 할당 대가와 무선국 허가규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대역으로,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어 저비용ㆍ초고속 무선백홀 구축이 가능하다. 다만, 이 대역을 이용하는 기기가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무선기기에 전파간섭을 주는지에 대한 인증은 받아야 한다.

과기정통부 류제명 전파정책국장은 “용도자유대역 주파수는 저비용으로 자유롭게 신기술을 개발・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앞으로도 주파수를 활용한 신산업이 촉진될 수 있도록 주파수를 적시ㆍ적소에 공급하고, 관련 기술규제를 대폭 혁신하여 국민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무선 인프라와 서비스를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