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바이스이엔지 "코스닥 상장 통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것"
디바이스이엔지 "코스닥 상장 통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것"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7.12.05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 공정용 세정 솔루션 리더…"지역기업들과 동반 성장"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 공정용 세정 솔루션 전문기업인 디바이스이엔지(대표 최봉진)가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5일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향후 사업 비전과 전략을 밝혔다.

▲ 최봉진 디바이스이엔지 대표

이 자리에서 최봉진 디바이스이엔지 대표는 "상장을 통해 기술력을 고도화하고 마케팅 네트워크를 강화함으로써, 국내외 시장 점유율을 더욱 확대하고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면서 지역 기업들과 동반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 대표는 "디바이스이엔지는 세정공정 분야 총 13개 특허 기반의 우수한 기술력, 국내외 대형 고객사와의 긴밀한 기술협력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글로벌 장비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면서 "각 장비산업 분야 간 균형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하고 회사의 안정적인 성장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상장 후 공모 자금은 시설투자, 연구개발, 운영자금 등에 사용된다. 총 공모주식수는 1,750,000주로, 주당 공모 희망가는 15,500원~17,500원이다. 이번 공모를 통해 최대 약 306억원을 조달한다.

오는 4일~5일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해 최종 공모가를 확정하고 11일~12일 일반 청약을 받는다. 이달 말 상장 예정이며, 대표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다.

◇ 고객사와 긴밀한 연구개발 협력 통한 기술 고도화

2002년 설립된 디바이스이엔지는 세정공정의 핵심 고유기술인 오염제어기술을 기반으로 OLED 디스플레이 및 메모리 반도체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세정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다.

'OLED 디스플레이 증착공정용 세정장비'와 '반도체 메모리 보관용기(FOUP; Front Opening Unified Pod) 오염제거장비'에 주력하고 있으며, 사업다각화의 일환으로 IT 제품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프로세스 필터와 포장지, 트레이 등 부품판매사업도 추진 중이다.

디바이스이엔지는 다년간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공정의 고품질∙저비용화를 실현하고 장치산업의 생산수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특히 세계 최초로 양산형 AMOLED 6G 증착마스크 세정장비를 개발하고, OLED 세정공정 전후 자체 품질검사 프로세스를 적용한 업계 유일의 세정∙검사 통합공정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독보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 디바이스이엔지 CI

주요 고객사는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 업체를 포함한 국내외 유수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전문 기업들로, 장비산업 특성상 고객사와의 긴밀하고 장기적인 기술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의 상생협력 지원은 디바이스이엔지가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기반이 됐다.

이를 통해 차세대 장비 개발의 원천기술 등 핵심 경쟁력을 창출하고 있으며, 제품 및 공정개발에 대한 우수한 대응력으로 높은 진입장벽을 형성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의 3M 기업과 전자재료 부문에 대한 기술협력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양사는 공동으로 차세대 친환경 세정 솔루션에 대한 장비개발 및 약품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디바이스이엔지 제조 장비에 대한 전용 약품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로, 이를 통해 회사는 기술장벽 구축, 원가절감, 신규 고객사 확대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현재 정부지원(우수기술연구센터사업)으로 차세대 약품 절감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고객사의 양산에 적용하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 중에 있다.

◇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로 매출 다변화…新성장동력 확보

디바이스이엔지는 2015년부터 해외 수출을 본격화한 뒤 점진적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가며 시장을 확대하는 데 매진하고 있다.

중국으로의 수출을 시작으로 미국, 일본 등으로 매출처를 확대해왔으며, 2017년 현재 해외 매출 비중은 전체의 30%를 차지한다.

회사는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 및 신시장 개척으로 국내외 시장 점유율을 더욱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으로, 특히 글로벌 시장에 대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수출 비중을 높여갈 계획이다.

현재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이 LCD에서 OLED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글로벌 기업들의 OLED 장비에 대한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변화는 제품과 기술력이 OLED 장비에 특화돼있는 디바이스이엔지에 호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최근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기술이 빠르게 진화함에 따라, 플렉서블(Flexible) 디스플레이 수요가 확대되고 제조 기업들의 생산라인 증설 및 장비 교체가 진행되면서 관련 시장도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바이스이엔지는 일찍부터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시장의 성장에 주목하고,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공동으로 잉크젯 코팅 분야 공정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신성장동력 확보에도 주력하고 있다.

상장을 통해 유입된 자금은 차세대 디스플레이 제조공정 중 핵심기술인 코딩기술과 초미세공정 오염제거기술을 고도화하여 IT통합 솔루션 제공자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최근 플렉서블 6G 생산라인이 증가하고 있는데, 현재 플렉서블 6G 양산라인에 적용 가능한 세정장비는 디바이스이엔지 제품이 유일하다. 전 세계적으로 플렉서블 6G 생산이 가능한 업체는 4곳이며 그 중 양산 가능 업체는 단 2곳뿐으로, 이 2곳에서 생산되는 제품이 전체의 83%를 차지하고 있으며 모두 디바이스이엔지의 세정장비가 적용돼있다.

2020년이면 이 시장에서 8개 업체가 각축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며 디바이스이엔지의 매출처와 시장 점유율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한편, 디바이스이엔지는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 983억원, 영업이익 113억원, 당기순이익 84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지난 2016년 한 해 실적(각 707억원, 61억원, 45억원)을 초과달성하며 높은 실적 상승세를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