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저전력 디지털 셋톱박스 튜너 IC 제품군 선보여
실리콘랩스, 저전력 디지털 셋톱박스 튜너 IC 제품군 선보여
  • 박채균 기자
  • 승인 2015.03.25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소형 디지털 STB 튜너 IC, 루프쓰루 통합으로 BOM 비용 절감 및 에너지 절약 모드 구현

[아이티비즈] 반도체 TV 튜너 전문 기업 실리콘랩스(지사장 백운달)는 케이블, 지상파, 하이브리드 지상파/위성, IP 기반 셋톱박스(STB) 제품의 비용, 복잡도, 전력 소비량을 감소시키는 신제품 고성능 디지털 STB 튜너 IC 제품군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실리콘랩스의 새로운 Si2144 및 Si2124 디지털 튜너 IC 제품은 우수한 단일 칩 집적화와 업계 초소형 패캐지를 통해 STB 설계자들이 보드 공간 및 BOM(bill of materials)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Si2144/24 튜너 제품군에 통합된 루프쓰루(loop-through) 기능은 시스템 레벨의 비용과 전력 소비를 낮출 수 있게 한다.

실리콘랩스의 Si2144/24 제품군은 올해 1억대 이상의 출하가 예상되는 전세계 케이블, 지상파 및 하이브리드 지상파 셋톱박스 시장에 적합한 동종 업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튜너 솔루션을 제공한다. 중국은 내수 및 수출 시장 모두 STB 설계 및 제조 부문에서 유망한 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실리콘랩스의 Si2144/24 디지털 튜너는 중국의 주도적인 지상파 및 케이블 STB 시스템온칩(SoC) 공급업체로부터 지원받고 있다.

Si2144/24 제품군은 실리콘랩스의 6세대 비디오 튜너 기술과 전세계에 4억 만대 이상 적용된 검증된 디지털 로우 IF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며, 성능, 비용, 풋프린트를 비롯해 STB 애플리케이션의 그린 에너지 요건에 최적화되었다. Si2144/24 제품군은 전세계의 모든 케이블과 지상파 STB 표준(ATSC/QAM, DVB-T2/C2/T/C, ISDB-T/C, DTMB)을 지원한다.

루프쓰루(Loop-through: LT) 기능은 RF 입력 신호를 RF 출력 신호로 전송하여 전통적인 아날로그 TV와 같은 다른 비디오 기기가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수많은 STB 설계에서 요구되는 주요한 기능이다. Si2144/24 IC는 통합된 LT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초소형의 가장 전력 효율적인 STB 튜너로 500mW 미만의 전력을 소모하여 전체 STB 전력 소모량을 최소화하고, 전원공급장치 및 방열 요건뿐만 아니라 멀티 튜너 설계에 적합한 시스템 비용도 감소시킨다.

소형 3 mm x 3 mm QFN 패키지로서 Si2144/24 IC는 오늘날 가용한 가장 초소형 STB 튜너이다. 최소한의 BOM 수와 초소형 패키지는 시장에 출시된 제품 가운데 가장 작은 풋프린트의 STB 튜너 솔루션을 가능하게 하여 0.86 cm2의 면적을 요구한다. Si2144/24 튜너는 생산 중인 모든 STB 튜너 중 가장 작은 BOM 비용을 가능하게 한다. 경쟁사 STB 튜너와 다르게, Si2144/24는 RF 입력단에서 발룬이 필요 없으며, 모든 트랙킹 필터 인덕터가 집적되어 있어, 시스템 비용 및 복잡도를 획기적으로 감소시킨다.

Si2144/24는 실사용 조건에서 뛰어난 선형도, 감도, 강건한 수신 성능을 제공하며, 전 대역에서 향상된 잡음지수(Noise Figure)와 외부 필터링이 없이도 LTE 신호와 같은 원치 않는 신호에 대한 우수한 내성을 제공한다. 이들 STB 튜너는 뛰어난 LTE 간섭 내성을 위해 업계 D-Book 규격에 대하여 13dB 마진을 제공하여, LTE 간섭으로 인한 단 한번의 반품도 없이 전세계 4억 대 이상의 TV에서 검증된 깨끗한 영상의 선명도를 가능하게 한다.

실리콘랩스의 IoT 및 방송 제품을 담당하는 제임스 스탠스베리(James Stansberry) 수석 부사장 겸 총괄매니저는 “TV 업계에서 선도적인 실리콘 튜너를 공급하는 선도업체로서, 우리는 많은 시간을 연구해 왔으며 6세대 아키텍처 혁신을 Si2144/24 STB 튜너 제품군에 집약했다”면서 “Si2144/24는 STB 제조업체에 RF 성능, 에너지 효율, 소형 패키지, BOM 절약을 위한 집적의 최적 균형을 제공하여, STB 설계의 비용, 복잡도, 전력 소모를 낮출 수 있게 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