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롯데정보통신,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손잡아
카카오-롯데정보통신,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손잡아
  • 김아라 기자
  • 승인 2017.09.2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키오스크, 음성 AI 서비스 등 신사업 발굴 개발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카카오(대표 임지훈)와 롯데정보통신(대표 마용득)이 신규 서비스 개발을 위해 손을 잡는다. 21일 카카오는 롯데정보통신과 포괄적 사업협력을 위한 전략적 제휴(MOU)를 체결했다.

▲ 강성 카카오 법무 총괄 부사장(왼쪽에서 4번째), 마용득 롯데정보통신 대표(오른쪽에서 6번째) 등 관계자들이 포괄적 사업협력을 위한 전략적 제휴(MOU)를 체결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모바일 키오스크 △음성 주문 △인공지능(AI) 플랫폼 서비스 등 고객의 생활을 편리하게 변화시킬 신사업의 발굴과 개발에 적극 협력한다.

모바일 키오스크는 고객이 카카오톡 메신저를 통해 손쉽게 상품을 주문하는 서비스다. 대기줄이 길게 늘어선 카운터를 거치지 않아도 되어 편리하다. 원하는 자리에 앉아 카카오톡을 통해 쉽게 주문과 결제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주문한 상품이 나오면 알림 역시 카카오톡을 통해 전달된다. 알람벨을 주고받거나, Pick up 코너에서 기다릴 필요가 없는 고객 중심의 매우 편리한 서비스다.

음성 주문서비스는 AI기반으로 작동하는 신개념 서비스다. 기존 롯데정보통신의 빅데이터 플랫폼과 카카오의 통합 AI플랫폼인 Kakao I의 음성 엔진(음성인식/합성) 기술을 융합했다. 고객은 카운터에서 말로 주문하는 것과 동일하게 카카오톡을 켜고 음성으로 주문이 가능하다.

대화 엔진(챗봇) 기술도 도입해 실제로 사람과 대화하듯 진행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불고기 버거 하나 시켜줘”라고 말하면 “세트로 드시겠어요?”라고 물어봐 주는 등 사람의 의도를 파악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양사는 고객이 편리하게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우선 롯데그룹 오프라인 매장을 위주로 사업을 확장해나갈 방침이다.

카카오 임지훈 대표는 “롯데정보통신과의 협력으로 이용자들이 카카오 I를 모바일, 자동차, 아파트뿐만 아니라 롯데그룹의 다양한 오프라인 매장 등 일상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마용득 롯데정보통신 대표는 “카카오톡에 롯데정보통신의 기술을 융합해 편리함을 더해줄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며 “커피 전문점, 햄버거 체인점 등 고객이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외식사업을 시작으로 백화점, 마트, 편의점 등 유통사업을 비롯해 호텔, 시네마 등 서비스까지 사업협력 분야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