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코, 충남대에 기가 와이파이 구축…스마트 캠퍼스 시대 열다
시스코, 충남대에 기가 와이파이 구축…스마트 캠퍼스 시대 열다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5.03.23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스코 에어로넷 AP 2,100여대 구축…대규모 802.11ac 도입 사례
▲ 시스코 솔루션 기반의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한 충남대학교 전경

[아이티비즈] 충남대학교가 기가 와이파이 인프라를 구축, 본격적인 스마트 캠퍼스 시대를 열었다.

시스코코리아(대표 정경원 www.cisco.com/kr, 이하 시스코)는 충남대학교(총장 정상철 www.cnu.ac.kr, 이하 충남대)가 시스코 무선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캠퍼스 내 기가 와이파이 인프라를 구축 완료했다고 밝혔다.

충남대는 시스코 무선 네트워크 기반의 802.11ac 솔루션을 통해 기가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 학생 및 교직원들은 캠퍼스 어디에서나 끊김없는 인터넷 접속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충남대, 3만 2천명에 달하는 학생과 교직원 위한 무선인터넷 환경 필요

최근 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802.11ac 솔루션은 높은 속도의 근거리 통신망(LAN)을 제공하기 위한 무선네트워크 표준 중 하나이다.

충남대는 빠르고 안정적인 모바일 인터넷 환경 구축을 위해, 시스코 에어로넷 시리즈 무선 액세스 포인트 (Cisco Aironet Series Wireless Access Points) 2,100여 대와 중앙집중 관리를 위한 8510 무선 컨트롤러를 적용했다.

▲ 충남대학교 무선인터넷 환경에 적용된 시스코 AP(엑세스 포인트)

이에 따라 충남대는 기존보다 3배 빠른 1.3Gbps의 속도와 보안을 기반으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5GHz 주파수 대역을 액세스 포인트를 통해 신호혼잡 및 속도저하 등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었다. 또한 중앙집중 관리를 통해 효율성도 확보했다.

충남대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3만 여명의 학생과 2천 여명의 교직원 등 캠퍼스 내의 수많은 이용자들이 빠르고 안정적으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데 집중했다. 또한 학생과 교직원들의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 관련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의 확장성 역시 중요한 고려 대상이었다.


속도ㆍ안정성ㆍ관리효율성 측면 평가해 시스코 솔루션 선정

이러한 기준을 토대로 충남대는 다양한 벤더 기술과 레퍼런스를 검토한 결과 시스코 무선 네트워크 기반의 802.11ac 솔루션을 선정했다.

이에 충남대는 시스코 8510 무선 컨트롤러와 시스코 에어로넷 1700i/2700i/2700e 시리즈 AP를 도입했으며, 대규모 AP의 운용 및 관리 효율과 편의를 고려해 무선 컨트롤러 기반의 중앙집중형 구조를 갖춘 기가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구현했다.

시스코 8510 무선 컨트롤러는 중앙집중 관리를 통해 빠른 무선 속도를 제공하며, 확장성이 뛰어나 AP를 최대 6,000대까지 지원할 수 있어 대규모 와이파이 환경에 최적화돼 있다.

또한 시스코 에어로넷 2700i AP시리즈는 도서관이나 강의실 등 사용자 밀집 공간을, 고성능 지향성 안테나를 갖춘 2700e 시리즈는 실외 지역을, 기타 나머지 지역은 1700i 시리즈가 도입돼 각 공간별로 최적화된 AP 구축으로 음영지역을 최소화하고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

홍성규 시스코코리아 부사장은 “스마트 디바이스, 클라우드 등의 변화가 일면서 오늘날 대학의 모습 역시 이전과 많이 달라졌다”, “충남대학교는 이러한 변화를 일찍이 인지하고 선도적으로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 학생과 교직원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무선 인터넷 환경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국내 대학들의 귀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규철 충남대 정보통신원 원장은 “충남대는 기가 와이파이 인프라뿐만 아니라 충남대 공식 모바일 앱 서비스를 동시 개통하여, 최고의 연구와 교육 역량을 갖춘 스마트 캠퍼스로서 도약에 나설 것”이라며 “모바일 서비스를 활용해 학내 구성원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내실화로 첨단 스마트 교육 환경을 선도하고 중부권 대표 지역거점 국립대학교로서의 역할을 보다 충실히 수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