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플랫폼에 도입한 최초 사례
[아이티비즈] 카카오페이지는 3일 유료 비즈니스 모델 ‘기다리면 무료’가 정식으로 중국 종합 터넷 기업 텐센트(대표 마화텅)의 만화전문사이트 텐센트동만에 도입된다고 밝혔다.
양사는 2016년부터 중국 시장에 맞는 유료화 모델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고, 긴밀한 협업 끝에 적용을 확정했다. 국내 콘텐츠 플랫폼의 유료 비즈니스 모델이 중국 현지 플랫폼에 정식 도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다리면 무료’는 이용자가 ‘기다리면 무료’가 적용된 작품을 구독한 후 1일, 3일 등 작품별로 설정된 일정 시간이 지나면 1회차를 무료로 감상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지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이다. 작품을 보는 이용자 개개인에게 맞춤형으로 적용되어 이용자들은 자신이 구독한 여러 작품을 부담 없이 감상할 수 있고, 출판사와 작가입장에서는 많은 독자를 확보하고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작가와 파트너,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을 주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카카오 콘텐츠사업부문 이진수 부문장(겸 포도트리 대표)은 "‘기다리면 무료’ 모델이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 텐센트동만의 중국 내 플랫폼 영향력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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