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관리 프로그램’ 이용한 악성코드에 주의하세요"
"‘PC방 관리 프로그램’ 이용한 악성코드에 주의하세요"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7.07.25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랩, 주의 당부…사용자 계정, 게임 머니 탈취 등 금전적 이익 목적으로 추정

[아이티비즈] 안랩(대표 권치중)은 최근 PC방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해 악성코드가 유포된 사례가 발견되어 사용자 주의를 당부했다.

PC방에 설치된 모든 PC들은 관리 프로그램이 설치된 서버에 연결되어 프로그램 설치, 삭제 등이 일괄적으로 진행된다. 공격자는 이 점을 노려 보안이 허술한 관리자용 PC에 접근한 뒤 관리 프로그램을 악성코드 유포 경로로 악용했다.

만약 관리자용 PC가 백신, SW, OS 업데이트 등을 실행하지 않아 보안이 취약하다면 공격 대상이 될 수 있으며, 해당 PC의 관리 프로그램 서버를 통해 PC방 내에 있는 모든 PC가 악성코드에 감염된다.

감염 이후, 공격자는 C&C 서버(공격자가 악성코드를 원격 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서버)에 접속을 시도하고, 사용자 PC에서 사행성 도박과 관련된 기록들을 모니터링 한다. 이는 사용자 계정, 게임 머니 탈취 등 추가적인 금전 피해를 일으킬 목적인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V3 제품군은 해당 악성코드를 진단/치료하고 있다.

안랩 시큐리티대응센터(ASEC) 한창규 센터장은 “PC방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 인 만큼 관리자는 더욱 철저하게 보안 관리를 해야 한다”며 “또, 사용자도 PC방, 도서관, 카페 등에서 공용 PC를 사용할 때에는 가급적 금융 거래 및 개인정보가 노출 될 수 있는 작업은 자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