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위기이자 기회…장기·근본적 접근 있어야 "
“인공지능, 위기이자 기회…장기·근본적 접근 있어야 "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7.06.27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기협, 2017 굿인터넷클럽 5차 행사 개최…AI 현황 점검 및 미래방향 논의

[아이티비즈] 한국인터넷기업협회(회장 한성숙, 인기협)는 27일 인기협 엔스페이스에서 ‘2017 굿인터넷클럽 5차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인공지능, 일상을 파고들다'라는 주제로, 서울대 장병탁 교수, 야놀자 김진중 소장, 스켈터랩스 조원규 대표, 헬프미 박효연 대표 등 총 4명이 패널토크에 참여하고, 에디토이 김국현 대표가 진행을 맡았다.

참석자들은 인공지능이 우리 일상 및 산업 생태계 지형을 크게 변화시킬 것이라고 진단하며, 우리나라 정부와 기업 등에서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27일 한국인터넷기업협회는 ‘2017 굿인터넷클럽 5차 행사’를 개최했다.

장병탁 교수는 인공지능 연구는 오랫동안 이뤄졌지만, 최근에야 일상생활에 접목되면서 산업화 단계에 들어섰다고 말했다. 인공지능 논의가 활발한 현재 시점을 계기로 우리사회의 연구, 투자, 기업 문화 등 전반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하며,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이 활성화될 수 있는 생태계 형성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조원규 대표는 인공지능은 소수의 전문가들로 해낼 수 있는 영역이 아니라고 말하며, 이제라도 국내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국내 기술벤처가 부족한 이유로 매출액만을 중시하는 투자환경을 꼽으며, AI 투자펀드 조성 등 장기적인 안목에서 인공지능 등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진중 소장은 과거 인공지능이 몸(서비스)과 머리(원천기술)가 다소 분리된 채 연구됐다면, 요즘은 이 부분이 연결되면서, 인공지능 수준이 인간이 룰을 만들 수 없는 영역까지 펼쳐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한, 앞으로 개발자들은 인공지능을 어떻게, 어떤 목적으로 교육시켜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효연 대표는 법률 스타트업을 운영하면서 아직까지 소비자들이 인공지능 기반의 서비스를 전적으로 신뢰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정적이지만 정형화할 수 있는 특정 서비스 구현을 위한 데이터만을 수집하고 있다면서도, 개인정보보호법 등으로 수월치 않은 현실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