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플러스] 3D 프린팅 시작하기 위한 5가지 팁
[테크플러스] 3D 프린팅 시작하기 위한 5가지 팁
  • 박채균 기자
  • 승인 2017.06.13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티비즈] 3D 프린팅 산업은 점점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확대되고 있다. 몇몇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3D 프린팅 시장은 2015년 60억 달러에서 2020년에는 2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은 몇 가지가 있다. 많은 개발자들이 빠른 프로토타입을 위해 3D 프린팅을 사용하고 있고, 이는 사출 성형과 같은 전통적인 제조 방식으로는 생산할 수 없는 완제품을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 3D 프린팅

초보자가 3D 프린팅을 시작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처럼 느껴질 수 있으나, 꼭 그렇지는 않다. 이 기술에 대해 몇 가지 기본적인 것만 이해하면, 다양한 가격대의 많은 3D 프린터를 사용해서 기존의 제조 방식을 혁신할 수 있다.

3D 프린팅을 사용하려고 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프린터 기술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다. 현재 업계에서는 주로 FDM(Fused Deposition Modeling)과 SLA(Stereolithography)의 두 가지 방식이 지배적이다. SLA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파장에 대해 높은 분해능으로 빛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SLA 프린팅은 하나의 광원을 사용하는데, 주로 자외선(UV) LED나 고전력 레이저이다. 이러한 광원을 사용해서 한 번에 한 층씩 프린팅을 하고, 액상 레진을 경화시켜서 단단한 물체를 만들어낸다. 프린트하고자 하는 물체는 CAD(computer-aided design) 모델에서 시작되며, 일련의 단면 슬라이스로 변환되는데 이것이 각각의 프린트 층에 해당한다. SLA 용의 DLP® 기술을 사용한 3D 프린터는 고분해능 2D 광 패턴을 투사하여 전체적인 단면 슬라이스를 단일 샷으로 노출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기술은 시스템이 층 복잡성에서 자유로울 수 있으며, 레이저 기반 점대점 노출 시스템에 비해 빌드 시간의 단축이 가능하다.

모든 DLP 제품의 핵심을 이루는 신뢰할 수 있는 DMD(digital micromirror device)는 50마이크론 미만 분해능의 프린팅 정밀도를 제공한다. 또한 DLP 기술은 다양한 유형의 광원과 호환이 가능하므로 다양한 유형의 폴리머 및 레진을 사용할 수 있다.

3D 프린팅을 처음 경험하는데 유용한 5가지 팁을 알아본다..

① 자신의 디자인에 적합한 레진을 선택한다. 이것은 기본적인 고려사항이지만, 실제로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레진이 필요하다. 3D 프린팅 물체를 만들기 위해서 기본적인 소재가 되는 것이 레진이다. 프로젝트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레진 색상 및 혼합물을 사용할 수 있다.

② 프린트하고자 하는 것을 선택한다. CAD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자신만의 모델을 갖고 있지 않다면, 온라인상에서 이미 만들어진 모델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Thingiverse 같은 웹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다.

③ 간단한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SLA 프린터를 사용해서 처음 프린팅을 할 때는 성공률이 높은 기반이 견고한 것을 선택한다. 레진 색상 선택 또한 중요한 요인이다. 예를 들어, 투명 레진이 일반적으로 노출 시간이 짧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기에 더 수월하고 프린팅 할 때 시간이 단축된다.

④ 청소를 잘 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레진은 끈적거려 순식간에 엉망이 될 수 있으므로, 어쩔 수 없이 청소를 해야 할 것에 대비해서 이소프로필 알코올, 퍼티 스크레이퍼, 장갑을 준비한다. 퍼티 스크레이퍼는 빌드 헤드로부터 모델을 제거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⑤ 체험하고 즐겨라. 3D 프린터의 가능성을 제한하는 것은 오직 상상력뿐이다. 자신의 장비에 익숙해진 다음에는 층 노출 시간이나 번인 층 수와 같은 설정을 조절해서 빌드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몇 가지 조절만으로도 모델을 빌드할 때 얼마나 효과적인가를 알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