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4.5G 서비스 시작…LTE, 더 넓어지고 빨라진다
SK텔레콤, 4.5G 서비스 시작…LTE, 더 넓어지고 빨라진다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7.06.04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부터 서울 비롯한 전국 57개 시·군에서 ‘5밴드 CA’ 등 상용화 서비스

[아이티비즈]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5일부터 서울을 비롯한 전국 57개 시ㆍ군에서 ‘5밴드 CA’ 등 4.5G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5밴드 CA’는 LTE 주파수 5개를 하나의 주파수처럼 묶어, 데이터 전송 속도와 성능을 높이는 4.5G의 핵심 기술이다. SK텔레콤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5밴드 CA’를 상용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이 기술로 최대 700Mbps 속도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국제 표준단체인 3GPP의 기술 규격에 따르면 LTE 주파수는 최대 5개까지 묶을 수 있다. 따라서 이번 ‘5 밴드 CA’ 기술 상용화를 통해 LTE 진화가 최종 단계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다. 국내에서 5개 LTE 주파수 대역을 확보한 이통사는 SK텔레콤이 유일하다.

▲ SK텔레콤 직원이 5밴드 CA 상용 서비스를 위해 홍대 인근 지역의 네트워크를 점검하고 있다.

또, SK텔레콤은 서울ㆍ부산ㆍ대구ㆍ광주ㆍ대전ㆍ울산 등 6개 도시 주요 도심 지역에서 ‘3~4 밴드 CA’ 기술과 ‘4x4 다중안테나’ 기술을 조합해 최대 900Mbps 속도의 4.5G 서비스도 제공한다.

4.5G 서비스는 '갤럭시 S8' 시리즈를 사용하는 SK텔레콤 고객에게 제공된다. 서비스 이용을 위해 고객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안내 팝업 메시지에 확인을 누르거나, '설정' 화면에서 직접 업그레이드를 선택하면 된다.

SK텔레콤은 700Mbps~900Mbps급 4.5G 서비스를 전국 57개 시ㆍ군 주요 지역에서 우선 제공하고, 상반기 중 85개 시ㆍ군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연말까지 전국 인구의 50% 이상이 4.5G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지역 확대를 추진한다.

SK텔레콤 최승원 인프라전략본부장은 “SK텔레콤 고객은 같은 단말기를 사용하더라도 4.5G 서비스를 통해 보다 넓은 지역에서 차별화된 품질을 경험할 수 있다”면서 “고객에게 최상의 네트워크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차세대 기술을 지속 적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