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화성시에 GiGA IoT 기반 ‘교통신호제어 통신서비스’ 구축
KT, 화성시에 GiGA IoT 기반 ‘교통신호제어 통신서비스’ 구축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5.03.16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격으로 교통신호 제어하고 모니터링…공사비용 절감, 친환경 서비스 가능

[아이티비즈] KT(회장 황창규, www.kt.com)는 화성시(시장 채인석, www.hscity.go.kr)에 원격으로 교통신호를 제어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GiGA IoT 기반 ‘교통신호제어 통신서비스’를 구축한다고 16일 밝혔다.

교통신호제어 통신서비스는 KT의 LTE 통신망을 기반으로 교통신호제어기의 상태를 초단위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서비스로, ‘화성시 교통신호제어시스템 통합구축사업’을 통해 국내 최초로 적용한 것이다.

기존의 교통신호등은 교통신호제어센터와 유선 네트워크로 연결돼 100개소 구축에 2~3개월간의 굴착 및 선로 가설공사가 필요했다. 하지만 화성시 IoT 교통신호제어 서비스는 별도공사 없이 전용 통신모뎀만 장착하면 실시간 원격제어가 가능해진다.

따라서 공사비/회선 운영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것은 물론 교통신호등 고장 시 장애시간을 최소화해 교통혼잡을 조기에 막을 수 있다. 또한 선로굴착 및 가공공사로 인한 주변환경 훼손이나 보행자들의 통행 불편을 줄일 수 있다.

KT는 통신 정보를 암호화 할 수 있는 가상 사설망 보안 솔루션인 SSL VPN (Secure Sockets Layer Virtual Private Network)을 교통신호제어시스템에 적용해 외부 해킹에 대한 보안도 강화했다. 시스템에 장착된 LTE 통신모뎀은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표준인증을 마쳐 전국의 교통신호제어기에 바로 적용 가능하며, 향후 다른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KT 미래사업전략담당 송재호 상무는 “지능형 교통신호제어 통신서비스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흐름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KT는 GiGA IoT 인프라와 교통분야의 융•복합 서비스 창출을 통해 국민 친화적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성시 교통정책과 김학헌 과장은 “화성시는 무선신호제어시스템을 2014년 107개소, 2015년 120개소에 구축하여 동탄2지구, 향남2지구 등 택지개발지구와 연계할 계획이며, 편리하고 안전한 첨단도시를 통한 사람이 먼저인 화성을 만드는데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