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S리테일, IT 접목한 미래형 점포 만든다
KT-GS리테일, IT 접목한 미래형 점포 만든다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7.05.10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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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협약 체결…유통 산업 혁신 선도

[아이티비즈] KT(회장 황창규)와 GS리테일(대표 허연수)은 10일 광화문 KT 이스트 사옥에서 'KT-GS리테일 퓨처스토어(Future Store)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KT와 GS리테일 양사가 보유한 전문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없던 미래형 점포을 개발해 유통 산업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KT는 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ICT 신기술을 기반으로 기업의 경쟁력과 가치를 향상하는 혁신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GS리테일은 편의점, 슈퍼마켓, H&B(드럭스토어) 등 점포 기반 생활 플랫폼 서비스 사업자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 10일 (왼쪽부터) GS리테일 편의점사업부 영업부문장 김성기 상무, GS리테일 전략부문장 권익범 전무, KT 기업사업부문장 이문환 부사장, GS리테일 허연수 대표, KT 황창규 회장, GS리테일 편의점사업부 조윤성 대표, KT 융합기술원장 이동면 부사장, KT 미래융합사업추진실장 윤경림 부사장 (2번째줄 왼쪽) KT 기업고객본부장 정윤식 전무, KT 비서실장 김인회 부사장 등이 '퓨처스토어(Future Store)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정보통신과 유통서비스 부분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KT와 GS리테일은 이번 협약을 통해 복합생활편의 공간으로 재탄생하고 있는 편의점에 ICT를 결합하여 미래형 점포의 청사진을 제시하는데 뜻을 같이했다.

주요 협력사항으로는 ▲점포 ICT 환경 인프라 혁신 ▲KT-GS리테일 빅데이터 연계 분석을 통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 제공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해피콜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고객 서비스 혁신 ▲인공지능 헬프데스크 구축 등이다.

특히 빅데이터의 경우 GS리테일의 고객 결제 데이터와 KT의 유동인구, 최신 고객 정보가 결합하면 고객 분석의 정확도와 신뢰도가 향상되어 전국 1만2천여 개의 GS25와 GS수퍼마켓, 왓슨스에서 고객 맞춤형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내 최대의 고객센터를 운영하는 KT의 운영 노하우를 통해 해피콜 시스템을 고도화한다면 GS25 경영주와 스토어 매니저가 점포 운영과 고객 응대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쉽게 습득할 수 있어 점포 운영의 효율성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KT와 GS리테일은 5G, IoT, AI 등 ICT 신기술을 기반으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강화, 물류혁신, 경영주 편의제고, 결제 간편화’를 위해 지속해서 기술교류를 추진하기로 했다.

허연수 GS리테일 대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GS리테일과 KT가 다양한 분야에서 윈윈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겠으며, 4차 산업 혁명의 시대를 주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KT 황창규 회장은 “기존 편의점의 정형화된 구조에서 벗어나 유통 서비스의 일대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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