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기업들이 적절한 데이터 보안솔루션 갖추지 않아"
"63% 기업들이 적절한 데이터 보안솔루션 갖추지 않아"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7.04.24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레스, 2017년 데이터 위협 보고서 기술판 발표

[아이티비즈] 63%의 기업들이 적절한 민감 데이터 보안조치 없이 클라우드, 빅데이터, IoT, 컨테이너 등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탈레스(탈레스보메트릭 한국총괄 이문형)가 24일 451리서치와 공동으로 조사한 2017년 탈레스 데이터 위협 보고서 기술판을 발표했다.

탈레스는 보고서를 통해, 클라우드, 빅데이터, IoT, 컨테이너 등 새로운 기술의 채택 및 민감 데이터 사용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반면 63%의 기업들이 적절한 데이터 보안 솔루션을 갖추고 있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탈레스는 빅데이터 및 IoT 기술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보안이 가장 큰 위협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 보안에 관한 우려는 여전히 높지만, 지난 해에 비해선 감소했다. 2016년에는 응답자의 70%가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CSPs)를 타겟한 공격으로 인한 보안 침해에 우려를 나타낸 반면 올해는 59%가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57%의 응답자가 공유된 인프라스트럭처의 취약성에 우려를 나타냈으며, 55%의 응답자는 데이터 위치에 대한 통제 부족을 걱정했다.

SaaS(Software as a Service)의 경우, 응답자의 57%가 민감 데이터를 SaaS 환경에서 활용한다고 밝혔는데, 이는 지난해 53%에 비해 증가한 수치다. SaaS 보안과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60%가 온라인 스토리지를, 56%가 온라인 백업을, 그리고 54%가 온라인 회계업무에 우려를 나타냈다.

451리서치의 기업 정보 보안 수석 연구원 가렛 베커는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들은 어떤 기업보다 고도로 숙련된 보안전문가를 대규모로 보유하고 있으며, 유연한 확장성과 중복 배치를 통해 사내 업무를 방해하는 디도스 공격으로부터 고객들을 방어해 준다. 이런 퍼블릭 클라우드 보안 상황에 대해 인식하게 되면서, 퍼블릭 클라우드의 전반적인 보안에 관한 우려가 줄어들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빅데이터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응답자의 47%가 빅데이터 환경에서 민감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안에 있어, 응답자들이 꼽은 최고의 우려 사항은 모든 곳에 존재하는 민감 데이터(46%) 였으며, 뒤이어 문서의 보안(44%) 과 권한 부여된 사용자의 접근(36%)이였다.

한편, IoT 기술 채택률은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는데, 85%의 응답자가 IoT를 활용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31%는 IoT 환경 내에서 민감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IoT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고, 많은 IoT 기기(의료, 건강 장치, 비디오 카메라, 보안 시스템, 전력 측정)가 개인적이며, 매우 중요한 용도라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응답자의 32%만이 데이터를 염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IoT와 관련한 가장 큰 우려 사항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36%가 IoT에서 발생하는 민감 데이터를 보호하는 것이라고 답했으며, 30%가 민감 데이터 확인, 25%가 사생활 염려를 각각 꼽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