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파워텔, 장수군 산불 감시·진화용 통합 통신망 구축
KT파워텔, 장수군 산불 감시·진화용 통합 통신망 구축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7.03.07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화권 및 혼신 문제 없는 신속한 커뮤니케이션으로 골든타임 내 산불 진화 기여

[아이티비즈] 전북 장수군이 LTE 무전기 라져를 활용해 ‘산불 감시 및 진화용 통합 통신망’을 구축했다고 KT파워텔(사장 문호원)이 7일 밝혔다.

장수군은 총 면적의 75% 이상이 산악 지형으로 산불조심기간(2~5월, 11~12월)을 포함, 연중 재난 대비를 위해 산불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 기존에는 산불 방재훈련 및 진화현장에서 아날로그 무전기를 사용해왔으나, 통신거리 제한과 혼신 문제로 어려움이 많았다.

▲ KT파워텔은 7일 전북 장수군이 LTE 무전기 라져를 활용해 ‘산불 감시 및 진화용 통합 통신망’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장수군청은 LTE 네트워크망이 구축된 곳이면 전국 어디서나 무전 통화가 가능한 KT파워텔의 ‘LTE 무전기 라져’를 도입, 기존 아날로그 무전기의 통화권 문제를 해소하고 산불 현장과 군청 상황실 간 실시간 무전 통화로 긴급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사용 연한이 남아있는 일반 아날로그 무전기와 LTE 무전기 라져를 연동할 수 있는 ‘RoIP 게이트웨이’ 장비를 도입했다. 이 장비는 무게가 1kg 미만으로 험준한 산악 지형에서도 백팩을 활용해 손쉽게 이동할 수 있어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장수군청 산림녹지과 이경수 주무관은 “비상상황 시 기존 아날로그 무전의 통화권 및 혼신 문제가 늘 고민이었는데, 라져로 산불 현장과 군청 산불종합상황실 간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지면서 훨씬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기존에 사용하던 아날로그 무전기도 함께 활용할 수 있어 통신망 구축 비용 절감과 업무 효율 증대를 한 번에 해결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1일 장수군에서 2건의 산불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났으나 ‘LTE 무전기 라져’를 활용한 신속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산불진화차량이 골든타임인 10분 이내에 현장에 도착, 초기 진화에 성공했다.

문호원 KT파워텔 대표는 “장수군청 외에도 현재 전국 100여개가 넘는 지자체에서 ‘LTE 무전기 라져’를 도입해 업무 효율을 높이고 있다”며, “산불 감시뿐 아니라 주차 관리ㆍ도로 관리 등 다양한 업무 상황에서 효과적인 통신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KT파워텔에서 ‘지자체 별 맞춤 컨설팅’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