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실시간급상승검색어 서비스 개편
네이버, 실시간급상승검색어 서비스 개편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7.01.24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위까지 순위 더보기가 추가…실급검과 뉴스토픽 병렬 배치

[아이티비즈] 네이버가 24일부터 20위까지 순위 더보기를 시작으로 실시간급상승검색어(이하 실급검) 서비스 개편을 시작했다.

사용자가 입력하는 검색어를 기반으로 사용자 관심사의 다양성을 그대로 보여주자는 콘셉트를 가진 실급검은, 누적 검색량이 아닌 일정기간 동안 검색량이 증가한 비율이 높은 검색어 10개를 15초마다 새로 집계해 보여주고 있다. 이런 특성상, 실급검 차트에서 보여지는 검색어의 진출입은 매우 다이나믹하다.

▲ 실급검 순위더보기 예시화면

실급검 서비스 개편의 초점은 사용자들이 차트에서 사라진 검색어의 현재 위치 및 변화 추이를 바로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24일부터 순위 더보기가 가능해졌다. 차트 상단에 있는 11위-20위 버튼을 누르면 10위 차트에서 사라진 검색어 중 20위 권내로 하락한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다.

3월 중으로는 ‘검색어 트래킹(Tracking)’ 기능이 추가된다. ‘검색어 트래킹’은 하루 동안 해당 검색어가 매 15초마다 어떻게 변화되는지 그래프로 보여줄 예정이다. 사용자들은 이 그래프를 통해 사라진 검색어가 하루 동안 차트에 진출입하는 횟수와 순위 변화의 역동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순위 변화가 표시되는 범위는 최대 50위 정도까지 예상하고 있다.

▲ 실급검 뉴스토픽 병렬배치 예시

실급검이 제공하는 다양한 관심사와 우리 사회의 핫이슈 모두를 키워드로 확인하고 싶어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3월 초부터 뉴스토픽(구 핫토픽) 서비스를 실급검과 병렬 배치한다. 뉴스토픽은 최근 3시간 동안 작성된 뉴스에서 많이 언급된 구절을 문서처리기술로 추출해 키워드로 보여주고 있다.

한성숙 대표 내정자는 “관심사의 다양성을 검색어로 보여주는 실급검 차트는 최다량 기준의 인기검색어 차트와는 직관적으로 다르게 인식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판단했고, 실급검과는 상호보완의 성격을 갖는 빅이슈를 보여주는 ‘뉴스토픽’을 함께 배치함으로써 정보의 균형을 맞추고자 했다”며 서비스 개편의 취지를 밝혔다.

또한, “네이버는 기술플랫폼으로의 변화를 시작했고 인공지능기반의 추천기술인 AIRS(AI Recommend System)를 비롯, 기술 기반으로 운영되는 서비스 영역을 점차 확대할 것”이라며 “기술플랫폼의 근간은 사용자의 신뢰와 투명성 확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