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지-다음웹툰 20개 작품, 텐센트 통해 中 시장진출
카카오페이지-다음웹툰 20개 작품, 텐센트 통해 中 시장진출
  • 김아라 기자
  • 승인 2017.01.24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회사 포도트리, 텐센트 만화전문사이트 '텐센트동만'과 직접 연재 계약 체결

[아이티비즈] 카카오(대표 임지훈)는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웹툰 20개 작품을 중국 종합 인터넷 기업 텐센트(대표 마화텅)의 만화전문사이트 ‘텐센트동만’을 통해 서비스한다고 24일 밝혔다.

20개 작품은 다음웹툰의 ‘연애싫어', ‘소녀신선', ‘아쿠아맨', ‘생존인간' 등 10개 작품과 카카오페이지의 '김비서가 왜 그럴까', ‘마검왕', '그 여름 나는' 등 10개 작품이다. 20개 작품은 순차적으로 텐센트동만 PC웹/모바일 페이지와 앱을 통해 중국 독자들을 만나게 된다. 20개 작품은 텐센트로부터 독창적인 소재와 중국 현지 독자들이 공감하고, 선호할만한 스토리를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 중국 서비스 작품 리스트

2012년 설립된 텐센트동만은 월간 이용자 수(MAU)가 9천만 명이 넘는 중국 최대 규모의 만화 및 애니메이션 서비스다. 조회 수 1억 뷰 이상을 기록한 만화가 300종, 10억 뷰 이상을 기록한 만화가 30종에 달한다. 투고 작가는 5만 명, 전속계약 작가 600명 등 중국에서 가장 방대한 작가와 작품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진출은 카카오의 자회사 포도트리(대표 이진수)와 텐센트동만의 직접 계약을 통해 이뤄졌다. 카카오가 중국 내 에이전시 없이 현지 플랫폼과 직계약으로 중국 현지에 진출하는 첫 사례다. 작품의 관리와 마케팅, 홍보, 작품의 매출 확보 측면에서 기존보다 더 큰 성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는 텐센트와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다음웹툰과 카카오페이지의 인기 작품들을 계속해서 중국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다수의 현지 진출 작품들을 기반으로 향후 2차 판권 등 IP 비즈니스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간다. 향후 텐센트 동만에서 인기가 검증된 콘텐츠를 카카오페이지를 통해 국내에 소개해 양사 플랫폼 간 시너지도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진수 카카오 콘텐츠사업부문 총괄부사장(겸 포도트리 대표이사)은 “이번 20개 작품의 중국 진출은 다음웹툰과 카카오페이지가 보유한 국산 웹툰 IP의 작품성과 잠재력을 높게 평가받은 것”이라며, "현지 파트너 텐센트와 함께 중국 내 유료 콘텐츠 시장을 함께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