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나필라테스 인스트럭터 ‘트루필라테스 서울’, 티칭방법에 따라 차이나는 필라테스 효과
로마나필라테스 인스트럭터 ‘트루필라테스 서울’, 티칭방법에 따라 차이나는 필라테스 효과
  • 차병영 기자
  • 승인 2016.11.04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티비즈] 최근 많은 여성연예인들의 몸매관리 비법으로 필라테스가 손꼽히고 있다. 몸속의 중심을 잡아주는 근육을 강화하여 몸 전체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필라테스는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디스크와 척추측만증 등 잘못된 자세에서 기인한 각종 질병과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인기에 따라 이제는 어느 곳을 가도 쉽게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쏟아지는 필라테스 스튜디오 속에서 사람들은 누가 진짜 필라테스를 제대로 가르치는 전문가인지 판단하기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트루필라테스 서울’은 필라테스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필라테스 강사의 역할은 중요하다고 말한다.

제1대 필라테스 ‘로마나필라테스’ 지도자인 ‘트루필라테스 서울’의 권나연 대표에게 로마나필라테스의 체계적인 지도에 관해 들어보았다.

Q. 로마나 필라테스는 무엇인가?

클래식 필라테스 창시자 조셉필라테스(Joseph Hubertus Pilates)는 그의 수제자 로마나(Romana Kryzanowska)와 함께 방법을 체계화했다, 그 후 로마나는 세계 각국에서 찾아오는 학생들을 지도자로 양성했고 현재는 그녀의 딸 샤리와 두 선생님에게 전수되어 뉴욕 맨하탄에 위치한 트루 필라테스 뉴욕 (True Pilates Newyork)과 시드니의 (Cynthia Lochard's Pilates Method Studio), LA, 필리핀, 이탈리아,러시아 등 전 세계적으로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Q. 트루필라테스 서울이 있기까지의 과정은?

한국에서 1년반 동안 준비후, 뉴욕과 시드니, 애틀란타까지 로마나 필라테스에서 최고의 레벨을 가진 단 세 명의 선생님들을 찾아다니며 외국에서 공부를 마치고 한국에 들어와 “트루필라테스 서울”이라는 이름으로 서래마을에 자리를 잡았다.

Q. 필라테스와 요가의 차이점은?

많은 사람들이 요가와 필라테스는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필라테스가 요가와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스쿱(scoop)이다.

필라테스는 단지 스트레칭만 하는 것이 아닌 척추를 들어올리고 사지를 최대한 길게 만들며 이 도중에 스쿱을 하여 허리를 안정화시키고 배꼽을 땅쪽으로 밀어넣고 꼬리뼈를 아래쪽으로 내리며 동작을 한다. 바로 첫 번째도 두 번째도 중요한 안전(SAFTY)를 위함이다.

로마나필라테스는 그래서 요가와 많이 다르고, 다른 필라테스들과도 많은 부분에서 차별화되어 있으며, 로마나가 젊은시절 수석 발레리나 였기 때문에 발레에 바탕을 삼으며, 조셉의 필라테스와 함께 체계화시키게 됐다고 볼 수 있다.

Q. 트루필라테스 서울에서는 어떤 기구를 사용 중인지?

트루필라테스 서울의 경우 전 세계에 있는 트루필라테스 스튜디오와 마찬가지로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만든 그라츠(Gratz)라는 기구를 사용 중이다.

Gratz는 조셉필라테스가 살아 생전에 직접 디자인하고 함께 만든 제1대 필라테스 기구로 스프링의 강도와 높낮이 그리고 가죽의 재질과 나무까지 16주간의 리드타임을 갖고 수작업으로 제작한 기구이다.

Q. 전문적인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선정방법은?

필라테스는 지도자의 역량에 따라 그 효과가 차이가 날 수 있는 운동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도자가 얼마나 높은 전문성과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지 먼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단순히 시간만 채우는 필라테스 수업이 아닌 클라이언트의 몸을 최대한 안전하게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인스트럭터의 수업이 더 큰 효과를 선사하는 것은 당연하다. 또한 단지 ‘이 동작을 해야 한다’라는 말뿐이 아니라 마치 내 가족에게 하듯 수강생들의 안전을 생각하며 꼼꼼하게 지도하는가 역시 필라테스 지도자의 중요한 역량이다.

이밖에도 전문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기구의 구비 여부 역시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선정할 때 반드시 참고하셔야 할 사항이다.

Q. 앞으로의 계획은?

로마나필라테스 인스트럭터로서 앞으로 한국에 로마나 필라테스를 더 알리고, 2월에 처음 한국에서 열리는 <2017 로마나 필라테스 워크샵 한국>에 많은 강사들이 참가하실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또한 전문성을 높이고 보다 선진화된 로마나 필라테스를 국내에 소개할 수 있도록 유투브채널과 트루필라테스서울 어플로 필라테스를 선보이며, 전 세계의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방문하며 꾸준히 공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