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언스, 자연스런 사용자 경험(NUE) 신제품군 발표
오디언스, 자연스런 사용자 경험(NUE) 신제품군 발표
  • 박채균 기자
  • 승인 2015.03.02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다중센서 프로세서 'N100'…항시대기, 저전력 보이스Q 및 모션Q 기술 지원

[아이티비즈] 오디언스가 자사 최초의 다중감각 프로세서로 자연스러운 사용자 경험(Natural User Experience, NUE) 제품군에 속하는 N100를 발표했다. NUE 제품은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및 사물인터넷(IoT) 기기에 사용되며 N100 프로세서가 최초로 사용된 기기는 올 중순 본격적으로 시제품 형태로 배포될 예정이다.

NUE 다중감각 기술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첨단 모바일 기기 내 센서 데이터로부터 사용자와 사용 환경에 대한 지식을 읽어내는 진정한 콘텍스트 인식(contextual awareness) 기능을 구현한다. 사용자는 기기를 통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인사이트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피터 산토스(Peter Santos) 오디언스 CEO는 "다중감각 프로세싱이 선보일 인사이트와 정보를 통해 사람들은 더욱 수준 높은 방식으로 자신의 기기와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세상을 맞이할 것이다.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 오디언스는 NUE 기술을 개발해 다중감각 프로세서와 소프트웨어의 형태로 내놓고 있다"면서 "오디언스의 NUE 다중감각 기술은 센서와 마이크 데이터로부터 사용자와 사용 환경에 대한 지식과 콘텍스트를 읽어내 이 유용한 정보를 항시 대기(always-on) 형태로 제공하는 동시에 배터리 수명을 유지시킨다"고 설명했다.

NUE N100 다중감각 프로세서
N100은 오디언스의 다중감각 기능이 전면적으로 적용되는 오디언스의 첫 번째 제품으로 보이스Q(VoiceQ)와 모션Q(MotionQ) 기술을 적용해 어플리케이션의 콘텍스트 인식 기능을 구현한다. 콘텍스트 인식 기능은 정교한 알고리즘을 N100의 감각 기능을 위해 레이어링해 센서와 마이크 데이터를 해석, 높은 수준의 정보를 추론해 낸다. N100은 센서들이 취합한 고유의 음성과 움직임을 통해 “사용자가 뛰고 있다”와 같은 콘텍스트를 분석해 낼 것이다.

보이스Q 테크놀로지
보이스Q는 오디언스의 핸즈프리 음성인식 기술로써 보안 키워드를 말하면 기기를 작동시킨다. N100의 보이스Q 기술은 3단계로 이뤄지는데, 저전력 항시대기(Always-on) 음성 활동 탐지기를 사용해 초저전력 모드에서 대기하며 지속적으로 음성 신호에 귀를 기울인다. 일단 음성이 탐지되면, 이 신호를 파라미터가 정의된 키워드 혹은 트리거와 비교하게 된다.

이러한 초기 단계에서는 오직 N100과 디지털 마이크만이 작동하게 되며, 기기의 다른 부품은 저전력 슬립 모드를 유지한다. 키워드가 탐지되면, N100은 기기를 깨우게 되며, 기기는 보이스 유저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사용자와 소통할 준비를 하게 된다. N100의 보이스Q 기술은 사용자가 선택한 조합 혹은 OEM 제조 업체가 지정한 키워드 등 최대 5개의 키워드를 지원한다.

N100 상의 보이스Q기술은 기존의 보이스 트리거 실행 기술과 비교해 오수락률을 상당히 낮춰 전원을 유지한다. 한 번의 키워드 오인식은 약 두 시간의 키워드 대기 전력 혹은 약 20 분 가량 전화기를 사용할 수 있는 전원의 소모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N100은 또한 전원이 최적화된 상태에서 구글의 핫워드 탐지 기능이 실행될 수 있어 17MIPS 이내에 보이스Q와 구글 키워드를 동시에 탐지해 낼 수 있다.

모션 Q(Motion Q) 테크놀로지
N100은 오디언스가 센서 플랫폼(Sensor Platforms)를 인수한 이후 처음으로 모션Q 1.0 라이브러리를 실행할 수 있는 하드웨어를 갖췄으며NUE 모션Q 소프트웨어는 첨단 알고리듬과 전력 인지 아키텍처, 놀라운 콘텍스트 인식 기능을 포함한다.

항시대기 모드에서, N100은 지속해서 연결된 센서를 모니터하고 필요에 따라 재측정하며 센서 데이터를 지능적으로 계산해 콘텍스트를 추론해낸다. N100은 오픈 센서 플랫폼(Open Sensor Platform)을 지원하는 모든 센서에 대한 인식이 가능해 주요 제조업체의 다양한 센서에 적용이 가능하다.

N100의 모션Q는 저전력 수행, N100 내에서의 센서 결합 및 콘텍스트 탐지와 같은 주요 임무 수행,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내에서의 메모리 집적 콘텍스트의 분류 수행으로 나뉘어 실행된다. N100은 OSP Host API를 실행해 OSP 프로토콜을 이용해 AP와 통신할 수 있다. N100의 모션Q 실행은 동급최강의 센서 허브 프로세싱, 2MIPS 내에서의 센서 결합 및 자동 측정 등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오디언스의 인스트럭션 세트와 최적화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