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 새로운 8비트 PIC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발표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 새로운 8비트 PIC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발표
  • 박채균 기자
  • 승인 2015.02.25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중 독립형 폐쇄 루프 전원 채널 및 시스템 관리 기능 제공

[아이티비즈]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한국대표 한병돈)는 독일에서 개최된 임베디드 월드 컨퍼런스에서 새로운 8비트 PIC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제품군인 PIC16(L)F1769 제품군을 발표했다.

이 제품군은 최대 2개의 독립형 폐쇄 루프 채널을 제공하는 최초의 PIC MCU다. 이 제품에는 하이브리드 전력 변환 애플리케이션에서 슬로프 및 램프 보상 기능을 자동화하고 안정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PRG(Programmable Ramp Generator)가 추가됐다. PRG는 여러 개의 독립형 전원 채널에 대해 CPU 개입 없이도 시스템 변화에 따라 나노 초 단위의 실시간 응답 기능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지연시간과 부품 수를 절감하는 한편 시스템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PIC16(L)F1769 제품군은 트라이-스테이트(tri-state) 연산 증폭기, 10비트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 5/10비트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DAC), 10/16비트 PWM, 고속 비교기 및 2개의 100mA 고전류 I/O를 비롯한 지능형 아날로그 및 디지털 주변장치를 포함한다. 이러한 다양한 조합의 주변장치를 통합함으로써 여러 개의 독립형 폐쇄 루프 전원 채널 및 시스템 관리를 지원하고, 8비트 플랫폼으로 설계를 간소화하여 효율성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전력 변환 시스템 내의 부품을 상당 수 줄일 수 있다.

전력 변환 주변장치 외에도 PIC MCU는 델타 신호 변조기(DSM), 연산 증폭기 및 16비트 PWM의 상호작용에 의해 구현되는 고유의 하드웨어 기반 LED 디밍(dimming)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주변장치의 결합으로 LED 디밍 엔진의 스위칭 제어 동기화를 생성하여 LED 전류 오버슈트(overshoot)와 감쇠(decay)를 제거한다. 출력 스위칭 동기화는 매끄러운 디밍을 도와주고 컬러 시프트를 최소화할 뿐 아니라 LED 수명을 증가시키고 발열을 줄여준다.

또한 이 제품군은 설정 가능한 로직 셀(CLC), 출력 생성기(COG), 제로 크로스 감지(ZCD)와 같은 코어 독립형 주변장치(CIP)를 포함한다. 코어 독립형 주변장치는 초기 설정 후에는 동작 유지를 위해 코드나 CPU 개입 없이도 작업을 처리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8비트 PIC MCU 성능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린다. 그 결과 복잡한 제어 시스템을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고, 개발자의 혁신을 발휘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CLC 주변장치는 애플리케이션에 사용자 정의 로직과 상호 연결을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므로, 인터럽트 지연과 코드 공간을 줄이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COG 주변장치는 상(phase), 데드 밴드(dead-band), 블랭킹, 긴급 정지 상태, 오류 복구 전략 등과 같은 주요 파라미터에 대한 미세 조정을 지원하는 강력한 파형 발생기로서 상호보완적 파형을 생성한다. 이 파형 발생기는 보드 공간과 부품 비용을 절감하는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이다. ZCD는 고전압 AC 신호가 접지를 통과하는 시점을 감지하며, TRIAC 제어 기능에 이상적이다.

새로 출시된 8비트 PIC MCU 제품군은 여러 개의 독립형 폐쇄 루프 전원 채널 및 시스템 관리를 위한 기능을 제공하므로 다양한 전원장치, 배터리 관리, LED 조명, 내/외장 자동차 조명 및 범용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또한 이 제품군은 이러한 특징과 함께 EUSART, I2C™/SPI 및 초저전력(XLP) 기술을 탑재하고 있으며, 이 모든 기술은 14-20 핀의 소형 폼팩터 패키지로 제공된다.

마이크로칩 MCU8 제품 사업부 스티브 드레호블(Steve Drehobl) 부사장은 "PIC16F1769 제품군은 주변장치를 상호 연결해 애플리케이션에 특정한 사용자 정의 기능을 생성하는 기능이 핵심”이라며 "이와 함께 독립형 폐쇄 루프 채널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결합하여 기존의 저가형 8비트 PIC MCU에서는 볼 수 없던 새로운 차원의 기능을 구현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