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STM큐브로 모든 STM32 MCU 제품군 지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STM큐브로 모든 STM32 MCU 제품군 지원
  • 김종영 기자
  • 승인 2015.02.24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M큐브 속도와 편이성 제공

[아이티비즈]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 STM큐브(STMCube)를 현재 양산중인 STM32 MCU 제품군의 모든 제품에서 지원한다. 이제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의 모든 사용자가 STM큐브의 속도와 편이성을 누릴 수 있게 됐다.

STM32큐브로 모든 STM32 디바이스의 빠르고 손쉬운 구동이 가능하며 제품 시리즈 간의 코드 포팅도 간소화할 수 있다. 이 개발 플랫폼은 초저전력 시리즈에서 고성능 시리즈에 이르는 모든 디바이스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이 플랫폼은 STM32큐브MX 그래픽 컨피규레이터와 초기설정 C 코드 생성기로 구성되며, 핀아웃, 클럭 트리, 주변장치 구성과 전력 소비 제한을 만족시키는 위저드 기능도 제공한다. 구성 후에는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C 초기화 코드를 생성할 수 있다. 적절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는 자동으로 다운로드 된다.

따라서 마이크로컨트롤러 구성 및 리소스 충돌 문제를 해결하는데 드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개발 시 가치 있는 서비스로 제공될 것이다. STM32큐브MX는 독점 개발 환경에만 쓸 수 있는 일부 경쟁 툴과 달리 ARM/Keil MDK-ARM, IAR EWARM, GCC 기반 IDE와 같은 독립적인 IDE를 위한 코드 생성도 허용한다.

STM32큐브는 각 STM32 시리즈에 맞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패키지도 제공한다. STM32F1 디바이스용 패키지가 가장 최근 추가됐으며, 올해 하반기 양산 예정인 STM32 F7 시리즈를 비롯한 모든 차세대 STM32 디바이스는 출시 시점부터 STM32큐브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각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이동식 API를 탑재한 하드웨어 추상화 계층(HAL, hardware abstraction layer)을 포함하고 최적의 코드 품질과 신뢰성을 위해 그래머테크 코드소나(Grammatech CodeSonar®)로 점검되며 미들웨어는 긴밀하게 집적되어서 각 소프트웨어 구성요소 사이의 의존성을 평가하는 복잡한 업무를 할 필요가 없다. 또한 자동 업데이트 메커니즘이 내장되어 있어서 소프트웨어 상태 점검의 부담을 덜어준다.

미들웨어에는 오픈소스 TCP/IP 스택(LwIP), CMSIS-RTOS 래퍼를 갖춘 FreeRTOS, 오픈소스 FatFS 파일 시스템, ST의 USB 호스트 및 디바이스 라이브러리, 터치 센싱 라이브러리 그리고 STemWin 전문가용 그래픽 스택이 포함돼 있다. 이러한 항목들은 BSD 오픈소스 라이선스와 같은 기업친화적인 조건이나 ST가 독점적으로 개발 및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로 제공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