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전문가委·시민포럼 구성해 가상·증강현실기술 평가
미래부, 전문가委·시민포럼 구성해 가상·증강현실기술 평가
  • 박채균 기자
  • 승인 2016.07.11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1월 대국민 공개토론회 개최 예정

[아이티비즈]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2016년 가상‧증강현실 기술에 대한 기술영향평가를 실시할 전문가 그룹인 '기술영향평가위원회'와 일반 시민으로 이루어진 '시민포럼' 구성이 완료되어 본격적으로 기술영향평가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기술영향평가위원회'는 전문가 관점에서 가상현실이 경제‧사회‧문화 등 각 부문에 가져올 영향을 평가하고, '시민포럼'은 일반 시민의 입장에서 아이디어 및 권고사항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영향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미래부는 지난 4월 ‘가상‧증강현실기술’이 기술영향평가 대상기술로 선정된 이후로 관계 전문가들과 함께 10~15년 후 기술이 실현될 미래 모습을 설정하고, 예상되는 긍정적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논의해 왔다.

그 결과 가상현실 기반 맞춤형 체험교육 활성화, 재활훈련이나 심리치료에 활용 등 기술이 가져올 긍정적 효과와 가상현실로의 도피에 따른 사회부적응 등 세부적인 평가주제를 도출한 바 있다.

'기술영향평가위원회'는 12일 1차 회의를 열어 세부 주제를 토대로 논의가 시급한 이슈 3~4개를 설정하고, 이슈별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을 심도있게 평가해 나갈 예정이다. '시민포럼'은 23일 회의를 시작으로 온라인상으로 기술영향평가위원회와 상시 교류하면서 논의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또 오는 11월경 미래부는 시민단체 및 일반 국민들도 평가결과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대국민 공개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미래부 윤헌주 과학기술정책관은 “가상‧증강현실 기술의 활용범위가 엔터테인먼트, 교육, 의료 등 일상생활에 광범위하게 걸쳐져 있는 만큼, 일반 국민들도 적극 참여하여 신뢰도 높은 평가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