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단국대 동양학연구원, 고전 한국한자어 콘텐츠 확산 업무협력
네이버-단국대 동양학연구원, 고전 한국한자어 콘텐츠 확산 업무협력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6.06.02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원이 집필한 우리 고유 한자 및 한자어 콘텐츠, 네이버 사전 통해 선보여
▲ 한시준 단국대 동양학연구원장(왼쪽)과 김종환 네이버 사전셀장이 1일 용인시에 위치한 단국대 동양학연구원에서 고전 한국한자어 콘텐츠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네이버(대표 김상헌)와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원(원장 한시준)이 1일 고전 한국한자어 콘텐츠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원은 민족문화의 계승을 위해 지난 40년 간 한국문화를 중심으로 동아시아문화를 연구하고, ‘우리말로 된 한자어사전’ 편찬을 진행해온 국내 대표적인 대학 연구기관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동양학연구원 소속 편찬원들이 집필한 4책의 '한국한자어사전'이 네이버 한자 사전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어, 이용자들은 보다 넓은 범위의 한국한자어를 만나볼 수 있고, 학자들은 연구활동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고전 한자 단어들을 보다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한국한자어사전'은 150여종 1,200여 책의 한국고전문헌에서 한국에서만 독특하게 활용되어 온 한국식 한자 및 한자어 만을 뽑아 엮은 책으로, 인명, 지명, 의학, 민속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록된 표제어휘만 8만 9천여 개, 용례는 7만 7천여 개에 이른다.

네이버 김종환 사전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많은 이용자들이 네이버사전에서 고품질의 고유 한국한자어 콘텐츠를 쉽고 편하게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네이버 사전은 많은 이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