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테크놀로지스 “데브옵스, 한국 기업 실적 개선에 기여한다”
CA테크놀로지스 “데브옵스, 한국 기업 실적 개선에 기여한다”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5.02.10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응답자 81%, 이미 데브옵스를 채택했거나 채택할 계획

[아이티비즈] 한국CA테크놀로지스(대표 마이클 최 www.ca.com/kr)는 한국 기업들이 소프트웨어 개발과 운영을 병행하는 데브옵스(DevOps)를 활용해 실질적인 비즈니스 혜택을 얻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CA테크놀로지스가 발표한 ‘데브옵스: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에서 성공하기 위한 공공연한 비밀’ 보고서에 따르면 대다수 한국 기업(81%)은 이미 데브옵스 전략을 채택했거나 채택할 계획이며, 이는 지난해 59%보다 22% 증가한 수치다. 데브옵스를 채택했거나 채택할 계획이라 답한 한국 응답자의 57~85%는 데브옵스로 수치화할 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 혜택을 이미 경험했거나 경험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 보고서는 CA테크놀로지스 후원으로 기술 전문조사기관 반슨 버른(Vanson Bourne)이 한국을 포함한 아태 및 일본지역 650명의 비즈니스 및 IT 관련 의사결정권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담고 있다. 한국에서는 100명이 설문에 참여했다.

데브옵스를 통한 한국 기업의 비즈니스 혜택에는 △애플리케이션 유지 보수 시간 단축(85%) △부서 간 협업 증대(80%) △더 많은 플랫폼 상에서 소프트웨어 가용성 확대(79%) △고객 증가(78%) △개발ㆍ테스트ㆍ운영 비용 절감(78%) 등이 있었다.

한국CA테크놀로지스 마이클 최 사장은 “데브옵스는 오늘날과 같은 애플리케이션 중심, 클라우드 커넥티드, 모바일 세상에서 기업이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한국의 많은 기업이 데브옵스를 채택 및 투자하고, 그로 인해 많은 비즈니스 혜택을 누리는 점은 고무적 현상”이라 말했다.

대다수 한국 기업과 IT 리더(84%)들은 더 이상 데브옵스 필요성을 의심하지 않지만 일부는 여전히 데브옵스 도입을 가로막는 장애 요인이 있다고 답했다. 주요 장애 요인으로 개발ㆍ운영 부서 간 역할과 책임이 일치하지 않고(34%) 예산이 아예 없거나 예산의 용도가 불분명한 것(34%)이 꼽혔다.

이 같은 문제를 극복하고 데브옵스 방법론을 도입하기 위해 한국 기업은 데브옵스 추진을 위한 프로세스 재설계(65%), 신규 툴에 투자(56%) 등 실질적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응답자의 56%는 데브옵스 도입 시 데브옵스 경험을 지닌 컨설팅 회사에 도움을 받을 것이라 답했다. 이는 기업이 그 어느 때보다 향상된 소프트웨어를 신속히 배포해야 하는 압박감을 시사한다.

데브옵스 채택을 촉진하는 주요 요인에는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구축 필요성(38%), 이기종 플랫폼에서 애플리케이션 동시 구축의 필요성 증가(34%) 등이 선정됐다. 응답자의 46%는 데브옵스 실현에 가장 중요한 툴로 서버 가상화를 꼽았고, 성능 테스트(44%)와 용량 관리(44%)가 그 뒤를 이었다.

한국 기업의 48%는 △비용 절감 △애플리케이션 결함 감소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 △부서간 협업 강화 등 주로 내부 요인을 기반으로 데브옵스 도입의 성공 여부를 측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36%는 △매출 증대 △시장출시기간 단축 △경쟁 포지셔닝 개선과 같은 외부 비즈니스 요인을 바탕으로 성공 여부를 판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