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우리은행, 사물인터넷 기술로 금융혁명 앞당긴다
KT-우리은행, 사물인터넷 기술로 금융혁명 앞당긴다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5.02.10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공장설비 등에 IoT적용, 담보대출 가능해 국민금융서비스 활성화

▲ KT 황창규 회장(우측)과 우리은행 이광구 은행장이 9일 오후 KT 광화문빌딩 EAST에서 ‘IoT(사물인터넷) 및 핀테크(FinTech) 공동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금융이 사물인터넷(IoT)를 입으면 자동차나 공장설비, 푸드트럭도 담보대출이 가능한 시대가 열린다.

KT(회장 황창규, www.kt.com)는 우리은행(은행장 이광구, www.wooribank.com)과 KT 광화문빌딩 EAST에서 IoT(사물인터넷) 및 핀테크(FinTech) 사업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 내용은 네 가지로 ▲IoT 기술을 활용해 애셋 매니지먼트(Asset Management) 담보대출 관리 시스템 개발 ▲비콘을 활용한 위치기반 금융상품 및 고객 서비스 개발 ▲창조경제 기반의 푸드트럭 관련 사업 공동협력 ▲그리고 점차 부각되고 있는 금융•통신이 융합된 비즈니스 모델을 공동 개발해 핀테크 사업 활성화에 앞장서기로 합의했다.

기존의 담보대출은 은행들이 자동차나 공장설비 등 이동이 쉬워 분실우려가 있는 동산자산을 담보물건으로 인정하지 못해 영세 사업자들이 혜택을 받기 어려웠다. 그러나 양사가 공동 개발하는 ‘애셋 매니지먼트 담보대출 관리 시스템’은 이들 동산담보물건에 무선통신 및 GPS 센서가 탑재된 IoT 단말을 부착해 위치 추적이 가능해지고, 담보로서의 안정적인 관리가 가능해진다.

우리은행은 기존의 단점을 보완한 애셋 매니지먼트 대출상품 개발로 동산담보대출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는 은행권 최초의 사물인터넷 기반 핀테크 대출상품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KT와 협력을 통해 지급결제 등 IoT를 활용한 신규 금융상품을 개발해 전방위 핀테크 사업을 추진해 국민금융서비스에 함께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또 우리은행은 영업점 주변 및 실내에 KT의 GiGA 비콘 인프라를 구축해 우리은행 고객에게 은행상품 안내 및 쿠폰 등을 제공하는 맞춤형 마케팅 서비스도 3월에 시범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해외에서 청년창업의 대표 아이템으로 자리잡은 ‘푸드트럭’ 의 국내 활성화를 위해 KT는 무선결제기와 사업운영 앱 등 인프라를, 우리은행은 창업 컨설팅과 관련 금융서비스를 지원하기로 했다.

KT 황창규 회장은 “우리은행과 핀테크 사업협력은 이종산업간의 융합 시너지를 창출하는 좋은 귀감이 될 것”이라며 “미래융합사업의 기반인 IoT 기술을 통해 국민들이 보다 편하고 혜택 많은 금융생활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 이광구 은행장은 “금번 협약을 통해 고객들은 금융과 통신이 융합된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받게 될 것”이라며 “130년 정보통신의 역사를 이끌고 있는 KT와 116년 한국금융의 종가인 우리은행이 힘을 합쳐 핀테크 사업 개척 및 발전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