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테크놀로지스 “한국 기업들, API 통해 디지털 혁신 추진”
CA테크놀로지스 “한국 기업들, API 통해 디지털 혁신 추진”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6.05.02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PI는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시대 성공 필수 조건…"API 도입에서 더 나가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관리해야"

[아이티비즈] 한국CA테크놀로지스(대표 마이클 최)는 많은 한국 기업이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활용해 디지털 혁신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 기업은 ▲모바일 앱 개발(71%) ▲백오피스 시스템 통합(69%)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68%) ▲외부 개발자의 접근 허용(62%) ▲외부 서비스 통합(56%)을 목적으로 API 를 도입했다.

전세계 기업 API 활용 현황 및 전망에 대한 이번 조사는 CA 테크놀로지스 의뢰를 받아 IT 산업 분석기관 프리폼 다이나믹스가 전세계 16개국 9개 산업 1442명의 IT 및 비즈니스 고위 임원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아태지역은 한국, 일본, 중국을 비롯한 7개 국가가 조사 대상에 포함됐다.

한국 기업은 기술 측면보다는 비즈니스와 직결된 이유로 API를 도입 및 활용했다. 한국 기업은 ▲수익을 높여주는 새로운 앱의 신속한 개발(79%) ▲IT 관련 비용 절감ㆍ위험성 감소(78%) ▲데이터를 활용한 수익 창출(78%)을 주요 API 활용 동인으로 꼽았다.

마이클 최 한국CA테크놀로지스 사장은 “한국기업은 API가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의 기반이자 성공을 위한 필수 조건임을 잘 인지하고 있었다. 모든 비즈니스에서 소프트웨어가 중심인 오늘날 기업은 단순히 API를 도입하는 것에서 더 나가 API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관리해야 한다”며, “API 관리 분야 리더로서 CA는 고객이 API 이용을 극대화하고 대규모 모바일ㆍ사물인터넷(IoT) 관련 전략을 추진하도록 안전하고 개발자 친화적 IT 환경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아직까지 많은 기업이 API 필요성을 뒷받침할 근거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서 예산 관리 임원을 설득해 자금을 확보했거나 비즈니스 측면에서 API 가치를 정립한 기업은 10개 중 3개가 되지 않았다. 대다수 한국 기업이 성공적인 API 활용을 위해 필요한 중요 전략에 대해 잘 인지했지만 실행에 옮긴 경우는 소수였다.

한국 응답자의 75%가 개발자를 충분히 고용해야 한다고 답했지만 실행에 옮긴 사례는 18%에 불과했다. 72%가 예산 담당 임원을 설득해 자금을 확보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동의했지만 26%만이 해당 전략을 실행하고 있었다. 비즈니스 측면에서 API 중요성을 정립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답한 응답자도 70%에 달했으나 4분의 1만이 행동에 나섰다.

API 투자 확대는 운영 효율성과 경쟁력 제고, 파괴적 디지털 혁신에 이르기까지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서 엄청난 혜택을 제공한다. 실제 API를 제대로 활용한 한국 기업은 ▲IT 관련 비용 절감ㆍ위험성 감소(67%) ▲데이터를 활용한 수익 창출(67%) ▲디지털 영역 확대(63%) ▲수익을 높여주는 새로운 앱의 신속한 개발(61%) ▲고객 경험 향상(54%) 등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

이번 조사를 실시한 프리폼 다이나믹스의 토니 락 애널리스트는 “가장 놀라운 결과는 API 실행 역량과 API 투자 성과 사이의 강력한 상관관계다. API를 앞서 도입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더 큰 혜택을 누릴 가능성이 평균 2-3배 높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